SBS Biz

치열한 지식산업센터 '커뮤니티' 경쟁…주목할 단지는?

SBS Biz 이한나
입력2022.07.05 14:38
수정2022.07.05 14:42


최근 지식산업센터에 입주사의 업무 편의성과 효율을 높이는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늘어나면서, 건설사들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내놓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늘(5일)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4월 기준 전국 지식산업센터는 1167곳으로 집계됐습니다. 2021년 4월에는 1235곳으로 1년새 68개가 늘었으며, 올해 4월 기준으로는 114개가 증가한 1349개입니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에서 볼 수 있던 피트니스센터와 스크린 골프장, 루프탑, 테라스, 옥상정원 등 휴식·여가시설을 도입하는 것은 물론, 입주 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는 미팅룸, 공용 회의실, 유튜브 스튜디오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평택시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엠에스 원타워’는 곳곳에 휴게정원, 오픈테라스, 옥상정원 등 녹지 공간과 인근 장안천과 함께 힐링이 가능한 ‘에코 워크’ 공간을 제공했고 계약 시작 한달만에 마감됐습니다. 

지난 4월 고양시에서 분양한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도 단기간에 계약이 마감됐습니다. 대회의실과 그룹 미팅룸, 오피스라운지, 스마트스튜디오 등 비즈니스 지원공간은 물론 테라스라운지, 피트니스센터 등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휴식과 교류 공간이 제공됐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지식산업센터의 분양이 시작됩니다. 에이치에스건설이 시공하는 지식산업센터 ‘메타피아’가 충남 내포신도시 일대에서 7월 분양할 예정입니다. ‘

은성건설은 경기 시흥시 배곧동 일대에 ‘배곧 비즈라이브 센터’를 오는 7월 선보일 계획입니다.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4만 997.35㎡ 규모로 조성됩니다. 옥상정원과 옥상테라스가 마련됩니다. 또 유튜브 스튜디오, 비즈니스 라운지 등 영상촬영 및 방문객 응대를 위한 다양한 편의 공간도 조성됩니다.

같은 달 골드랜드제이앤제이는 경기 평택시 포승2지구에 ‘오션센트럴비즈’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40층, 연면적 23만8,000여㎡ 규모로 지어지며, 1군 건설사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았습니다. 지상 40층에는 스카이라운지가 마련되며, 공용회의실, 테라스가든, 중앙수변공원 등 다수의 휴게공간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영동건설은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 일원에 ‘양주 옥정 메타엑스’를 분양 중입니다. 단지는 연면적 58,855.96m², 지하2층~지상5층 규모로 조성됩니다. 지상 1층에는 내 외부 집객이 용이한 유럽풍 스트리트 상가가 들어섭니다. 건물 내에는 미팅룸, 북카페, 휴게실, 샤워실 등 근로 여건을 개선하는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춰질 예정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한나다른기사
골드만삭스 "자사주 매입, 美증시 5·6월 상승 견인할 듯"
美 대선 6개월 앞…'금리인하'가 당선 영향 줄까? [글로벌 뉴스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