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4세대 실손 갈아타면 보험료 1년간 '반값' 연말까지 연장한다

SBS Biz 이한승
입력2022.06.28 17:46
수정2022.06.28 18:39

[앵커] 

매년 수조 원씩 쌓여가는 실손보험 적자를 줄이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4세대 실손보험입니다. 

4세대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기존 가입자가 갈아타면 1년간 제공하던 보험료 감면 혜택이 연말까지 연장됩니다. 

4세대 실손으로 갈아타면 당장 보험료를 아낄 수 있고, 다달이 내던 부담도 덜 수 있지만 자기부담 비율이 높고 할증이 크다는 점에서 잘 따져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한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기존 1세대부터 3세대 실손보험 가입자가 4세대로 전환했을 때 1년간 보험료 50%를 감면해주던 혜택이 6개월 더 늘어납니다. 

당초 이번 달까지였는데 올해 말까지로 연장된 겁니다. 

[이문덕 / 손해보험협회 장기보험부 팀장 :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경제 부담이 많으실 텐데요. 금년 말까지 4세대 상품으로 전환하시게 되면 보다 많은 보험료 부담 경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험업계는 할인 혜택이 없었던 지난해 하반기보다 할인이 적용된 올해 상반기 4세대 실손 전환이 두 배 넘게 많아진 만큼, 이번 할인 연장으로 전환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4세대 실손보험의 특징이 자기 부담 비율이 높고 비급여 진료에 따른 보험료 할증이 크다는 점은 잘 따져봐야 할 대목입니다. 

[정성희 / 보험연구원 손해보험연구실장 : 선택적 의료인 비급여를 많이 활용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기존(실손보험을) 갖고 있는 게 유리하시고요. 비급여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분들은 4세대로 전환하면서 보험료를 절감시키는 (게 유리합니다.)] 

보험업계는 높은 자기 부담률로 도덕적 해이를 방지할 수 있는 4세대 전환에 속도가 붙으면 비급여 과잉진료나 보험사기 등이 함께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BS Biz 이한승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한승다른기사
"의협 "의사 수 충분" vs. 정부 "미래 의료 수요↑…전운 감도는 의료계
[직설] 직장인 지갑 털어 세수 메운다…근로소득세 비중 10년래 최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