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우리은행 지점 수상한 외환거래 8천억…"여러 수입업체가 해외 송금"

SBS Biz 권준수
입력2022.06.27 17:50
수정2022.06.27 20:41

[앵커] 

우리은행 한 지점에서 8천억 원 넘는 수상한 외화송금이 이뤄져 금융감독원이 현장 조사에 나섰습니다. 

거래 법인 규모를 봤을 때 통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금액이다 보니 이상 거래로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권준수 기자, 금감원 조사가 언제부터 어떤 목적으로 진행 중입니까? 

[기자] 

나흘 전인 지난 23일부터 금감원이 외국환거래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우리은행 지점에 현장검사에 들어갔습니다. 

이 지점에서 이뤄진 외화송금액이 지난 1년 동안 8천억 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통상적인 범위에서 벗어난 액수다 보니 우리은행 내부에서도 이상하게 보고 의심거래로 보고 신고했습니다. 

지난해 은행권에서 이뤄진 전체 외환거래 규모가 약 34조 원인데요. 지점 한 곳에서만 이렇게 큰 액수가 달러로 환전돼 송금되다 보니 의심 정황이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도대체 어떤 거래였길래 이렇게 큰 금액이 나간 거죠? 

[기자] 

금감원과 은행권 등에 따르면 이번 외환 의심거래는 한 업체가 아닌 수입 업체 등 여러 법인 이름으로 해외 업체에 송금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일부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알려져 거래대금 출처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은행에서는 서류상으로는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인데요. 

우리은행 관계자는 "수입대금 결제 관련 외국환 거래에 있어 현재까지 내부 직원의 불법 행위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금융권 의심거래는 전년대비 20% 급증했는데, 가상자산 관련 의심거래도 크게 늘고 있는데요. 

금감원은 외환감독국에서 이번에 먼저 조사를 나갔는데, 향후 자금세탁 정황이 파악되면 추가 조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SBS Biz 권준수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권준수다른기사
외국계 은행도 '돈 잔치'…지난해 순이익 40% 불어난 1.5조원
예대금리차 또 커졌다…5대 은행 전달대비 0.1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