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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도 '뚝 뚝'…기초학력 회복정책 힘 실릴 듯

SBS Biz 임종윤
입력2022.06.13 18:09
수정2022.06.13 18:54

[기초학력 전담교사 지도 (전남교육청 제공)]

지난해 시행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학생들의 학력 저하 기조가 이어지며 정부의 기초학력 회복 정책이 강화될 전망입니다.

오늘(13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지난해 중3·고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보면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2020년과 비슷해 코로나로 인한 학력 격차가 회복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부는 이에 올해부터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를 도입하고 희망 학교의 경우 표집 단위 학생 외에도 다른 학생들도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2024년까지 평가 대상 학년을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등교수업이 전년보다 확대된 지난해에도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학사 운영이 이뤄지지 못한 영향으로 봤지만, 코로나19이전에도 이미 학생들의 학력 저하 문제가 나타났다는 의견도 제기된 바 있습니다.

그간 대인 관계 역량, 갈등 대처 능력 등 비인지적 역량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교육 담론이 확대되고, 토론 등 학생 중심 교수법이 강조되면서 지식 학습 과정이 약화했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도교육감 선거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8개 지역에서 보수 성향 후보가 승리를 거둔 가운데 그간 진보 성향 교육감들이 이끌어 온 정책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선에 성공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경우 선거 과정에서부터 '질 높은 공교육'을 통해 학력 격차를 줄이겠다고 공약하며 학력 진단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을 표했습니다.

조 교육감은 앞서 3선 출마를 선언하며 "학생들이 뭐가 부족한지 모르니 학원에서 진단한다는 말도 있는데 공교육이 그것을(비판을) 수용해야 한다"며 "줄 세우기가 아니라는 전제로 학부모들이 (학력진단을) 사교육을 통해 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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