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진료로 보험금 거절"…실손보험 소비자 상담 증가
SBS Biz 강산
입력2022.05.18 06:43
수정2022.05.18 06:43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4월 한달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지난 3월과 비교해 상담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부문은 실손보험으로 53.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보험금을 청구했지만, 과잉 진료 등을 이유로 보험금 지급이 거절된 경우에 대한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손보험 다음으로는 각종 사설 강습 서비스(32.4%)와 치과(31.6%) 관련 상담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학원의 휴·폐업으로 선결제한 이용권에 대한 환급을 요청하는 상담과 치료 결과에 대한 불만으로 피해 보상을 요구한 경우 등이 많았습니다.
지난해 4월과 비교해 상담이 늘어난 품목은 실손보험(270.9%), 사진 촬영(84.9%), 각종 사설 강습 서비스(82.3%) 등의 순이었는데, 사진 촬영 관련 불만은 예약을 취소하자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해 중재를 요청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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