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복위 “신용컨설팅 이용자 절반, 신용점수 평균 56.9점↑”
SBS Biz 김성훈
입력2022.05.12 09:52
수정2022.05.12 09:57
신용회복위원회는 오늘(12일) 채무조정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용컨설팅을 제공한 결과, 이용자 54%의 신용점수가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56.9점의 신용점수가 올랐고, 437점이 오른 사례도 있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채무조정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행된 신용컨설팅은 채무상환 중 추가 상담을 통해 신용관리방법와 소액대출, 신용(체크)카드 사용 등에 대한 전문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신복위는 분기별로 신용컨설팅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용도 상승·만족도 조사를 벌이고 있는데, 올 1분기 이용자 9826명의 만족도 점수는 92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자들은 컨설팅 이후 3~9개월 경과 시 미이용자보다 신용점수 상승폭이 큰 것으로 조사됐고, 신용컨설팅을 통한 신용(체크)카드 발급과 서민금융상품 이용, 부채구조 개선 등이 신용점수 상승을 이끈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재연 위원장은 "채무조정을 이행하시는 분들이 건강한 금융소비자로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다수의 신용상담기구 등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국민 누구나 신용상담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신복위는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서민금융과 복지 연계를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신용컨설팅을 개선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채무자의 신용상담 활성화를 위해 민간신용상담기구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한 신용상담 플랫폼을 하반기 구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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