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보조금 확정...지역별로 650만 원까지 차이
SBS Biz 우형준
입력2022.02.20 16:23
수정2022.02.20 16:27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올해 전기자동차 보조금 규모가 속속 확정되면서 전기차 구매를 위한 소비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한대당 지급되는 보조금 규모가 줄었지만, 전기차 모델 출시는 크게 늘어 소비자들의 보조금 수급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보조금 가능 전기차 모델 속속 출시
전기차를 계약한다고 무조건 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인도 기간이 길어지면서 출고일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신청 후 2개월 내에 출고되는 차에 한해 신청이 가능한데 2개월이 넘으면 보조금 신청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특히 보조금 100% 지급이 가능해 인기가 높은 현대차 아이오닉5나 기아 EV6의 인도가 반도체 공급난 여파로 최대 1년까지 지연되면서 경쟁업체들이 이런 틈새를 겨냥해 신차들을 대거 쏟아내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최근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을 4천만 원 초반대에 출시했습니다.
보조금 포함 시 자부담 구매비용이 3천만 원대 초반인 이 전기차는 출시 3주간 사전계약 물량이 3천500대를 넘어섰습니다.
한국GM도 '볼트EV'와 '볼트 EUV'의 국내 물량을 최대한 빨리 인도할 계획입니다.
올해 국내시장에 상륙한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도 '폴스타2'의 가격을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상한선(5천500만 원)보다 10만 원 낮은 5천490만 원으로 책정했습니다.
한국에서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 등 다른 국가보다 차 가격을 낮춘 것입니다.
지자체도 보조금 하향 조정…1월 전기차 판매는 곤두박질
오늘(20일) 관할부처인 환경부 등이 행정 예고한 '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편안'에 따르면 전기 승용차 한 대당 지급되는 국비 보조금 최대 금액은 지난해 800만 원에서 올해 700만 원으로 낮아졌습니다.
지자체들도 국비에 따라 하향 조정된 보조금 규모를 이달 중순부터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최대 400만 원이었던 서울시 보조금이 올해는 최대 200만 원으로 깎인 것이 대표적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자체 보조금이 합쳐져 지급됩니다.
국비와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확정이 이달로 늦춰지면서 지난달 전기차 판매도 곤두박질쳤습니다.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는 1∼2월에 전기차를 구매하면 보조금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어 고가인 전기차 구매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작년 12월 5천950대에 달했던 국내 전기 승용차 판매량은 지난달에는 4분의 1 수준인 1천450대로 급감했습니다.
모델별로도 지난해 월평균 2천800대가 팔렸던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는 지난달에 376대가 판매되는 데 그쳤습니다.
제네시스의 GV60 판매량도 월평균 500대에서 지난달 177대로 줄었습니다.
기아의 EV6 판매량도 월평균 2천200대에서 지난달 115대로 고꾸라졌습니다. 니로 EV 판매량은 600대에서 10대로 떨어졌습니다.
소상공인들의 수요가 많은 현대차 포터와 기아 봉고의 판매량도 1천300대에서 41대, 900대에서 121대로 각각 줄었습니다.
하지만 이달 말 전국 지자체의 보조금이 모두 확정되면 소비자들의 '눈치게임'이 끝나고 전기차 판매량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습니다.
글로벌 에너지 정보분석기업 S&P 글로벌 플래츠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 대비 40% 이상 증가한 9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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