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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가격 앞세운 갤럭시 S22 공개…애플 따돌릴까?

SBS Biz 김성훈
입력2022.02.10 06:06
수정2022.02.10 08:25

[앵커]

삼성전자가 새 스마트폰 갤럭시S22를 공개했습니다.

카메라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바짝 추격해 오고 있는 미국 애플과 중국 샤오미와의 격차를 다시 벌릴 수 있을지 주목되는데요.

이 내용은 김성훈 기자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관심 속에 베일을 벗었는데, 전작과 비교해 어떤 특징이 눈에 띄었나요?

[기자]

네, 먼저 S22는 기본형과 플러스, 울트라 3가지 모델로 구성됐는데요.

가장 주목을 끈 건 최상위 모델 울트라인데요. 갤럭시S 시리즈에선 처음으로 이전 노트 시리즈에 있던 S펜이 탑재됐습니다.

기존보다 반응 속도를 70% 줄여 정확하고 빠르게 필기가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또 신경을 쓴 게 카메라 기능인데요.

후면에 모두 4개 카메라를 탑재했는데요. 특히 AI 기술을 결합해 야간에도 피사체를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기능과 화면에 빛 잔상이 남는 현상을 없앤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앵커]

가격에도 신경을 썼다고요?

[기자]

네, 반도체 수급난 속에서도 가격 경쟁력에 승부수를 띄운 모습인데요.

앞서 설명드린 대로 성능이 강화됐지만 기본형은 99만9900원, 플러스는 119만9000원으로 S21가 가격이 같습니다.

최상위 울트라는 256GB 모델의 경우 마찬가지로 가격이 동일하지만, 용량이 더 큰 512GB는 155만1000원으로 이전모델 S21의 같은 용량보다 4만3000원 더 저렴합니다.

경쟁사 애플의 최상위 아이폰, 아이폰13 프로 맥스의 같은 512GB 용량 모델이 187만 원인 점을 감안해도 가격 경쟁력이 눈에 띕니다.

[앵커]

이렇게 공들인 S22의 성패가 여느 때보다 삼성전자에게 여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죠?

[기자]

네, S시리즈는 줄곧 연간 판매량이 3500만대를 웃돌았지만, 전작인 S21의 판매량은 3000만 대를 밑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판매 부진 속에 지난해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판매 점유율은 18.9%로 아직까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13을 앞세워 점유율을 17.2%까지 높인 애플에 바짝 추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샤오미도 점유율을 13.5%까지 끌어올렸는데요.

시장에선 이번에 성능 향상과 가격 경쟁력을 높인 만큼, S22가 판매량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 측면에서는 큰 혁신이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네, 김성훈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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