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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배달료1만원? 너무한 거 아냐’…소비자도 음식점주도 부글부글

SBS Biz 손석우
입력2022.01.26 07:03
수정2022.01.26 08:14

■ 경제와이드 모닝벨 '이슈분석' - 정연승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요즘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지만, 물가보다 더 가파르게 오르는 게 배달료라고 합니다. 소위 피크타임에는 배달료가 1만 원까지 책정되는 사례가 등장하면서, 이건 정상이 아니다, 해도 너무한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같은 아파트 주민들끼리 공동으로 배달주문을 해서 배달료를 아낀다거나, 아예 배달을 거부하고 직접 음식을 찾아가는 사람들도 많아진다고 하는군요. 소비자들만 불만이 있는 게 아닙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도 턱없이 올라버린 배달료에 울상입니다. 배달료 지불하고나면 남는 게 없다는 얘기죠. 배달료 1만 원 시대, 여러분은 적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전문가와 함께 배달료 체계 문제점 짚어보겠습니다.

Q. 치킨 한 마리를 시키는데 배달료가 1만 원이라고 합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배달료에 결국 정부가 칼을 뽑아 들었는데요. 배달 플랫폼도 대행사도 서로 네 탓을 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배달료 왜 이렇게 비싼 건가요?

- 코로나에 배달료 '고공행진'…플랫폼·대행사 '네 탓'
- 배달 수수료에 중개 수수료까지…한숨 커진 자영업자
- 일부 자영업자, 음식 메뉴·배달팁 인상 전가 분위기
- 악순환 속 소비자 부담↑…정부, 수수료 공시제 시행
- 올해 초 수도권 중심 기본 수수료 500~1,000원 인상
- 수수료 인상에 시간·지역에 따라 배달비 1만 원 돌파
- 대행사들, 고용·산재보험 의무화 등 인건비 인상 탓
- 대형 플랫폼으로 기사 이탈 가속화…"불가피한 인상"
- 배민 관계자 "국내 전체 라이더 숫자 1% 불과" 반박
- 작년 전업 라이더 42.3만 명…투잡 포함 50만 명 추산

Q. 한 자영업자는 배달대행사의 담합을 막아달라며 청원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배달료를 둘러싸고 갈등이 심해지는 모습인데요. 올 초 배달의민족은 라이더 노조와 배달비를 상향 조정했고요. 날씨에 시간대 등 다양한 조건으로 배달료를 올리고 있어요?

- 일부 지역 일제히 동일한 요금 책정…담합 의혹도
- 심야·우천 시 기본료 6,000원 육박…담합 성토 靑청원
- 청원인 "소상공인 두 번 죽여…대행업체 담합 중재"
- 플랫폼, 담합 논란 인지…"시장경쟁 맞게 자율적 운영"
- 인지도 못한 공정위 "배달대행업 담합 확인한 바 없어"
- 배민- 민주노총 라이더 노조, 배달료 산정 기준 변경
- 기본료 인상 대신 날씨 할증 명문화·실거리 체제 변경
- 직선거리보다 길어지는 실거리…단건배달료 증가 전망
- 배민 측 오토바이 연간 보험료 지원…조합 설립 노력

Q. 소비자 입장에서 배달비용이 음식값과 함께 결제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장님들이 많은 원망을 사지 않을까 싶은데요. 사장님들도 억울하다는 입장이에요. 한 식당에서 9,500원짜리 돈가스를 배달하면 수익이 고작 1,300원이에요. 그 뒤에는 대형 플랫폼의 단건배달 경쟁이라는 하소연이 나와요?

- 전국 곳곳 치솟는 배달료…음식값 오르며 소비자 불만
- 배달료 급상승 뒤에는 대형 플랫폼 쿠팡·배민 경쟁
- 쿠팡·배민 단건배달료 연쇄 인상…단건배달 경쟁 치열
- 배달 기사 모집 경쟁 치열…치솟는 몸값에 배달료 상승
- 배달료·재료비도 급상승…"팔면 팔수록 손해인 구조"
- 자영업자들, 배달앱 상단 고정 위해 각종 수수료 부과
- 자영업자들 "이럴 바에는 직접 배달"…이중고에 하소연
- 전문가 "이대로면 코로나 해소 후 배달시장 외면할 것"

Q. 고가 배달료의 결국 가장 큰 피해는 소비자입니다. 요즘 배달보다는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포장을 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요. 공구라고 해서 배달음식을 시킬 때 SNS 등을 통해 함께 시킬 사람을 찾아 배달료를 절감하는 등 다양한 해결책이 나오고 있어요?

- 최소 주문 금액·배달비 등 소비자 배달 부담 상승
- '배달료 1만 원' 뿔난 소비자 배달료 절약 방법 '눈길'
- '배달 공구'까지 등장…한 식당에 여러 명 음식 주문
- 배송·배달 서비스 관련 국민 절반 이상 '부적절' 의견
- 국민 45.5% 배달료 지불의향 최대금액 2,000원 미만
- 같이 시켜 최소주문금액 손쉽게 도달…"한꺼번에 주문"
- 방문 포장 소비자 증가…"번거로움 조금 감수하면 돼"
- 요기요, 지난해 포장 주문 건수 전년 대비 100배 폭증
- 일부 소비자들, SNS에 신년 목표로 '배달 끊기' 도전

Q. 배달료가 워낙 비싸다 보니 배달 자체를 보이콧하고 음식을 직접 찾아가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하는군요. 비싼 배달료에 대한 거부감이 이런 식으로 나타나는 것 같은데요?

Q. 이런 와중에 라이더의 수입이 화제입니다. 배달료 인상 후 서울 라이더 수입이라는 게시글이 인증샷과 함께 올라왔는데요. 강남 지역에서 주로 활동하는 한 배달기사가 1,300만 원을 벌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물론 일부 라이더들의 이야기고 그만큼 배달 수요가 높다는 증거기도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소 당황스럽기도 해요?

- 소비자·자영업자 부담·불만↑…라이더들 역대급 호황
- 한 배달기사 "한 달에 1,300만 원 벌었다" 인증샷 화제
- 약 40분 동안 4건 배달 완료…일당으로 38만 원 계산
- 네티즌들 "이거 보니 배달 음식 못 먹겠다" 회의적
- 월 1,300만 원 라이더에 '술렁'…동료 라이더들 반응은
- "일하는 것 따라 수익 장점" 너도나도 뛰어드는 라이더
- 고수익 라이더는 일부…월 평균 300만~400만 원선 분석
- 라이더들 "불가능하진 않지만 매달 고수익은 어려워"

Q. 라이더들의 배달 안전도 문제입니다. 시간이 곧 돈이다 보니 한 건의 배달이라도 더 받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데요. 그러다보니 사고도 많이 발생합니다. 라이더들도 이런 경쟁이 위험하다는 걸 알면서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인데요. 그래서 라이더 노조는 안전운임제를 요구합니다. 라이더들의 소득과 안전을 보장해달라는 건데요. 그렇다면 배달료가 더 올라야 하는 건가요?

- 라이더들 "고수익 올려도 특성상 공제 금액·위험 부담↑"
- 매출서 보험료·주유비 등 공제…"장기간 일하기 어려워"
- '안전 배달' 지향하는 라이더들…"고수익은 남의 얘기"
- 극단적 높은 수익 라이더들, 잦은 신호 위반 가능성↑
- 단건 배달로 피로감 호소…"그만큼 시간에 쫓겨 배달"
- 시간 흐를수록 '투잡' 인구 유입…라이더 경쟁 더 치열
- 라이더 노조 '안전운임제' 요구…라이더 소득·안전 보장
- 라이더 "무분별한 라이더 모집 지속 시 안전운임제 최선"

Q. 정부가 결국 배달 수수료에 칼을 댔습니다. 다음 달부터 배달 수수료 현황을 공시하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공시제가 시작되기도 전에 효과에 의문을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경쟁을 부추길 거라는 전망도 있고요. 정부가 진작 해결에 나섰어야 하는데 늦어도 너무 늦었다는 하소연도 나와요?

- 정부, 배달비공시제 도입…배달앱·거리별 배달료 공개
- 2월부터 매달 배달수수료 현황 조사…소비자원 등 공개
- 기재부 "배달수수료 급상승, 외식물가 상승 주요 이유"
- 배달비공시제에 업계 '시큰둥'…플랫폼내 이미 공개 중
- 여러 앱 배달료 비교엔 용이…실제 인하 효과는 '글쎄'
- 시장 상황 모른다는 업계…"배달료 낮추면 배정도 안돼"
- 공시제에 오히려 배달료 경쟁 우려…"인상 부추길수도"
- 라이더 수익과 직결된 배달료…정부, 직접 규제 어려워

Q. 결국 룰은 대형 플랫폼이 정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대형 플랫폼 기업이 독점적 지위를 악용해서 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인데요. 게다가 단건배달로 배달료를 부채질한 대형 플랫폼들이 프로모션을 하나 둘 줄이면서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주문대행으로 시장한 만큼 배달대행 시장에서 빠져야한다는 주장도 나오는데요.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배달료 정책은 없는 걸까요?

- 쿠팡이츠, 서울 중심 프로모션 종료…수수료 체계 개편
- 쿠팡, 꾸준한 상승세로 시장 안착…요금 정상화 움직임
- 배달업계 "플랫폼 단건 배달 경쟁이 배달비 인상 초래"
- 배달업계, 플랫폼의 독점적 지위 악용에 불공정 행위 비판
- 배달대행까지 뛰어든 플랫폼들…배달료 상승 원인 지적
- 자금력으로 버티는 플랫폼…'치킨게임' 된 배달료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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