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늘렸는데’…소비자 부담이 되레 커졌다
SBS Biz 서주연
입력2022.01.21 17:49
수정2022.01.21 21:39
[앵커]
정부가 새롭게 내놓은 전기차 보조금 정책.
재원도 늘리고 적용받을 수 있는 차량 숫자도 늘리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소비자 입장에선 가격이 비싸져서 사야 할 지 말아야 할지 더 고민스럽습니다.
서주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지난해 출시한 순수 전기차 GV60 가격은 5990만 원입니다.
차 값이 6천만 원 미만이어야 보조금 전액 받을 수 있어 5990만 원으로 가격이 책정됐습니다.
소비자는 보조금을 받아 4990만 원에 구매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기준을 적용하면 550만 원을 더 내야 구매 가능합니다.
테슬라와 벤츠 등 일부 전기차 모델도 기존에는 100% 보조금이 적용됐지만 앞으로 보조금이 절반으로 줄게 됩니다.
보조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모델은 현대 아이오닉5나 기아 EV6 정도인데 소비자의 선택 폭은 대폭 줄게 됩니다.
전기차의 경우 보조금에 따라 판매량이 크게 출렁이지만 자동차 공급보다 수요가 훨씬 많은 상황을 감안하면 완성차 업계의 가격 인하 의지는 그리 크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기존 제공되던 옵션을 조정해 보조금 지급 기준을 맞출 가능성이 큰데 이 경우 소비자 편익은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SBS Biz 서주연입니다.
정부가 새롭게 내놓은 전기차 보조금 정책.
재원도 늘리고 적용받을 수 있는 차량 숫자도 늘리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소비자 입장에선 가격이 비싸져서 사야 할 지 말아야 할지 더 고민스럽습니다.
서주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지난해 출시한 순수 전기차 GV60 가격은 5990만 원입니다.
차 값이 6천만 원 미만이어야 보조금 전액 받을 수 있어 5990만 원으로 가격이 책정됐습니다.
소비자는 보조금을 받아 4990만 원에 구매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기준을 적용하면 550만 원을 더 내야 구매 가능합니다.
테슬라와 벤츠 등 일부 전기차 모델도 기존에는 100% 보조금이 적용됐지만 앞으로 보조금이 절반으로 줄게 됩니다.
보조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모델은 현대 아이오닉5나 기아 EV6 정도인데 소비자의 선택 폭은 대폭 줄게 됩니다.
전기차의 경우 보조금에 따라 판매량이 크게 출렁이지만 자동차 공급보다 수요가 훨씬 많은 상황을 감안하면 완성차 업계의 가격 인하 의지는 그리 크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기존 제공되던 옵션을 조정해 보조금 지급 기준을 맞출 가능성이 큰데 이 경우 소비자 편익은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SBS Biz 서주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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