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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피해 계속시 조치” CJ, ‘파업책임 떠넘기기’ 논란

SBS Biz 박규준
입력2022.01.14 17:52
수정2022.01.14 18:36

[앵커]

CJ대한통운 택배 노조의 총파업이 오늘(14일)로 18일째가 됐습니다.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라는 노조의 요구에 회사는 "잘 이행하고 있다, 파업 멈춰라"라며 원론적인 대응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대리점에는 "스스로 대책을 만들라" "피해가 계속되면 조치를 취하겠다"는 식으로 안내하고 있어서 논란입니다. 

박규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2일, CJ대한통운이 한 대리점에 보낸 공문입니다. 

"최근 해당 대리점에 서비스 차질이 추가 발생해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대책방안을 수립해, 문서로 회신해달라"고 돼 있습니다. 

문서는 노조원이 있는 대리점 250여 곳이 받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걸 받은 대리점들은 난감합니다. 

[CJ대한통운 대리점 관계자 A씨 : 사장님들이 할 수 있는 게 없는데 어떻게 하란 말이냐, 회사(원청) 너희들이 해라 이렇게 답장 보내시는 분도 있고요. 대다수 대리점들은 집화(수거) 정지를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대리점주들이 특히, 우려하는 건 이 공문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서비스 차질이 지속, 확대되면, 당사와 대리점이 맺은 계약에 따라 제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돼 있습니다. 

[CJ대한통운 대리점 사장 B씨 : (원청이 매기는) 평가점수가 있어요, 대리점 하면, 10점 만점에 7점 미만이면 재계약이 안 되거든요, (계약) 조항에. (제반 조치 내용을) 재계약이 안 된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거죠.] 

[CJ대한통운 대리점 관계자 A씨 : 서비스 수준 관련, 집 배점에 잘 못 했을 때 회사에서 나중에 재계약 등에서 불이익을 가할 거라는 압박으로 대리점들은 느끼는 거죠.] 

원청인 CJ가 대리점에 파업 대책과 피해에 대한 책임을 떠넘긴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CJ의 보다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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