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정부 "오미크론 1∼2주 내 우세종…확진자도 증가 전환 예상"

SBS Biz 임종윤
입력2022.01.13 12:20
수정2022.01.13 13:48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국내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둔화하고 있으며, 오미크론 변이가 이달 말 우세종이 되면 확진자가 다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오늘(13일) 백브리핑에서 "오미크론이 1∼2주 정도 이내에 우리나라에서도 우세종화되지 않을까"라며 "그에 따라 유행 감소 속도가 둔화하면서 오히려 증가하는 쪽으로 바뀔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손 반장은 "거리두기나 방역패스 등으로 총 유행 규모를 줄이고 있는데, 다시 반등해 확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며 "반등하는 그 시점이 5차 유행의 베이스라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유행 양상에 대해 손 반장은 "국내 발생은 생각보다 빠르게 감소하던 유행 규모의 감소세가 점점 둔화하는 경향"이라며 "해외유입은 외국의 오미크론 유행이 워낙 커서 입국자 중 다수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상태로 들어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손 반장은 오미크론 변이의 중증화율이나 치명률 통계는 아직 세계적으로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면서도 "우세종화 이후 20∼30일 정도부터는 입원 환자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의료체계 여력에 압박을 받는 국가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내일 발표할 예정인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에 대해서는 "의견 수렴 중인데, 의견들이 상당히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며 "법원의 방역패스 정지 결정 여부에 따른 영향도 있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임종윤다른기사
中당국 중룽 회계장부 조사…'그림자 금융' 위기 본격 대응 신호
中 8월 제조업 PMI 49.7…5개월 연속 경기수축 국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