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설득 남은 에디슨모터스…강영권 "대안 있으니 응원해달라"
SBS Biz 류정훈
입력2022.01.12 17:28
수정2022.01.12 18:38
지난 10일 서울회생법원이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의 인수합병 투자 계약 체결을 허가하면서 드디어 두 회사 사이의 본계약이 체결됐습니다.
업계는 '9부 능선은 넘었다'라고 표현했지만, 아직 채권단 설득이 남아있어 본격적인 게임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장은 과연 에디슨모터스가 채권단을 충분히 납득시킬 수 있는 자금조달계획, 회생계획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관심을 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와 관련해 SBS Biz가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쌍용차 인수에 도전한 에디슨모터스…왜 에디슨모터스여야 하나?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 (SBS Biz 자료사진)]
2020년 기준 매출액 897억 원을 기록한 전기버스 생산업체 에디슨모터스.
에디슨 모터스는 지난해 10월 쌍용차 인수전에서 인수금 3천억여 원을 써내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이 됐습니다.
덩치로만 보면 서른 배나 큰 쌍용차 인수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민 건데요.
인수전에 나선 이유에 대해 강영권 대표는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강 대표는 "쌍용차가 쓰러지면 우리나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쌍용차가 무너졌을 경우 고스란히 피해를 직원들과 가족들과 이해관계자들 64만 명의 생계, 도미노처럼 무너질 가능성이 있는 부품업계를 위해서" 인수전에 나섰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강 대표는 '쌍용차를 구하는 게 왜 에디슨모터스여야 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을 내놨는데요.
강 대표는 "에디슨모터스를 인수한 이후부터 전기승용차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부품 개발부터 인증을 받고 출시하는데 긴 시간과 높은 비용이 든다"면서 쌍용차가 가지고 있는 부품과 생산라인, 기술을 활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이 에디슨모터스라고 말했습니다.
본 계약이 늦어진 이유는?…"쌍용차 경영진 비협조적"
강 대표는 '테슬라를 뛰어넘겠다'는 포부를 갖고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이후 계속해서 검증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과연 쌍용차를 인수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본계약 체결까지도 늦췄다고 주장했는데요.
에디슨모터스는 본 입찰에서 5000억여 원을 써낸 이엘비앤티 컨소시엄과의 경쟁에서 승기를 잡았지만, 인수 금액과 자금 사용처 사전 협의 여부 등에 대해 양사 간 조율이 되지 않으면서 본계약이 원래 데드라인이었던 지난달 27일을 지나 결국 이달 10일로 미뤄지게 된 거죠.
강 대표는 계약을 연기하게 된 주요인 '운영자금 500억 원'에 대해 "쌍용차 측의 협조가 부족했다"고 말했는데요.
강 대표는 쌍용차가 한 달에 350억 원씩 적자가 나오고 있어서, 하루빨리 인수를 해서 정상화를 시켜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와중에 쌍용차 측에서 500억 원을 빌려달라는 요구가 나온 건데요. 강 대표는 당시 일단 운영자금을 건네주는 대신 사용처에 대해서 에디슨모터스와 사전 협의를 하고, 그 돈으로 쌍용차의 디자인이나 성능 등을 향상시키는 데 써줄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이와 별개로 쌍용차의 배터리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 에디슨모터스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결합시켜 성능을 향상시켜주겠다고도 제안했지만, 쌍용차는 "기술 유출"이라며 거부한 거죠.
강 대표는 "이렇게 협조가 되지 않으니 운영자금 500억 원에 대해선 승인받고 쓰라고 요구했고, 그 과정에서 계약이 늦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제 남은 건 채권단…돈 마련은 어떻게 하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양측의 본계약이 체결되면서 이제 남은 건 채권단 설득입니다.
앞으로 회사를 어떻게 살리겠다는에디슨모터스의 전략과 방향도 중요하겠지만, 채권단에게 중요한 건 뭣보다 '돈'인데요.
시장도 에디슨모터스가 이 '돈'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강 대표는 "다 대안이 있다"며 자신감을 보여줬는데요.
강 대표는 "인수자금 3000억 원, 운영자금을 5000억 원을 조달하면 쌍용차가 건전한 회사가 되고, 자산이 2조 원 가까이 되는 회사가 되면서 8천억 원가량 되는 공익채권에도 1조2000억 원의 자산가치를 가진 회사가 된다"는 거죠.
여기에 전기차로 쌍용차를 무장시키면 내년쯤 쌍용차는 미국 전기트럭회사 리비안을 넘볼 수 있다고도 전망했는데요.
강 대표는 산업은행이 내놓은 우려에 대해서도 "대출을 전제로 검증한다면 백 번, 천 번이라도 받을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과연 강 대표가 보여준 플랜들, 채권단을 충분히 설득시킬 수 있을까요?
업계는 '9부 능선은 넘었다'라고 표현했지만, 아직 채권단 설득이 남아있어 본격적인 게임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장은 과연 에디슨모터스가 채권단을 충분히 납득시킬 수 있는 자금조달계획, 회생계획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관심을 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와 관련해 SBS Biz가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쌍용차 인수에 도전한 에디슨모터스…왜 에디슨모터스여야 하나?
2020년 기준 매출액 897억 원을 기록한 전기버스 생산업체 에디슨모터스.
에디슨 모터스는 지난해 10월 쌍용차 인수전에서 인수금 3천억여 원을 써내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이 됐습니다.
덩치로만 보면 서른 배나 큰 쌍용차 인수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민 건데요.
인수전에 나선 이유에 대해 강영권 대표는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강 대표는 "쌍용차가 쓰러지면 우리나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쌍용차가 무너졌을 경우 고스란히 피해를 직원들과 가족들과 이해관계자들 64만 명의 생계, 도미노처럼 무너질 가능성이 있는 부품업계를 위해서" 인수전에 나섰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강 대표는 '쌍용차를 구하는 게 왜 에디슨모터스여야 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을 내놨는데요.
강 대표는 "에디슨모터스를 인수한 이후부터 전기승용차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부품 개발부터 인증을 받고 출시하는데 긴 시간과 높은 비용이 든다"면서 쌍용차가 가지고 있는 부품과 생산라인, 기술을 활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이 에디슨모터스라고 말했습니다.
본 계약이 늦어진 이유는?…"쌍용차 경영진 비협조적"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 (SBS Biz 자료사진)]
강 대표는 '테슬라를 뛰어넘겠다'는 포부를 갖고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이후 계속해서 검증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과연 쌍용차를 인수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본계약 체결까지도 늦췄다고 주장했는데요.
에디슨모터스는 본 입찰에서 5000억여 원을 써낸 이엘비앤티 컨소시엄과의 경쟁에서 승기를 잡았지만, 인수 금액과 자금 사용처 사전 협의 여부 등에 대해 양사 간 조율이 되지 않으면서 본계약이 원래 데드라인이었던 지난달 27일을 지나 결국 이달 10일로 미뤄지게 된 거죠.
강 대표는 계약을 연기하게 된 주요인 '운영자금 500억 원'에 대해 "쌍용차 측의 협조가 부족했다"고 말했는데요.
강 대표는 쌍용차가 한 달에 350억 원씩 적자가 나오고 있어서, 하루빨리 인수를 해서 정상화를 시켜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와중에 쌍용차 측에서 500억 원을 빌려달라는 요구가 나온 건데요. 강 대표는 당시 일단 운영자금을 건네주는 대신 사용처에 대해서 에디슨모터스와 사전 협의를 하고, 그 돈으로 쌍용차의 디자인이나 성능 등을 향상시키는 데 써줄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이와 별개로 쌍용차의 배터리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 에디슨모터스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결합시켜 성능을 향상시켜주겠다고도 제안했지만, 쌍용차는 "기술 유출"이라며 거부한 거죠.
강 대표는 "이렇게 협조가 되지 않으니 운영자금 500억 원에 대해선 승인받고 쓰라고 요구했고, 그 과정에서 계약이 늦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제 남은 건 채권단…돈 마련은 어떻게 하나?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 (SBS Biz 자료사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양측의 본계약이 체결되면서 이제 남은 건 채권단 설득입니다.
앞으로 회사를 어떻게 살리겠다는에디슨모터스의 전략과 방향도 중요하겠지만, 채권단에게 중요한 건 뭣보다 '돈'인데요.
시장도 에디슨모터스가 이 '돈'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에디슨모터스 운영자금 조달 계획 (SBS Biz 자료사진)]
이에 대해 강 대표는 "다 대안이 있다"며 자신감을 보여줬는데요.
강 대표는 "인수자금 3000억 원, 운영자금을 5000억 원을 조달하면 쌍용차가 건전한 회사가 되고, 자산이 2조 원 가까이 되는 회사가 되면서 8천억 원가량 되는 공익채권에도 1조2000억 원의 자산가치를 가진 회사가 된다"는 거죠.
여기에 전기차로 쌍용차를 무장시키면 내년쯤 쌍용차는 미국 전기트럭회사 리비안을 넘볼 수 있다고도 전망했는데요.
강 대표는 산업은행이 내놓은 우려에 대해서도 "대출을 전제로 검증한다면 백 번, 천 번이라도 받을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과연 강 대표가 보여준 플랜들, 채권단을 충분히 설득시킬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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