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거제~서울 2시간대 철도시대 연다
SBS Biz 박연신
입력2022.01.11 11:26
수정2022.01.11 12:04
[앵커]
5년 뒤에는 서울에서 경남 거제까지 2시간대 여행이 가능해집니다.
정부가 오는 2027년 말을 목표로 서울과 남해안을 잇는 남부대륙철도를 개통할 계획인데요.
박연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그간 서울에서 경남 거제를 가려면 자동차로 4시간 반 이상 운전하거나 고속버스 등 여러 교통수단을 타고 환승을 해야만 했습니다.
또 거제와 통영에 사는 분들은 서울 등 수도권을 가려면 진주역 등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적지 않았습니다.
5년 뒤 개통을 목표로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이 같은 불편함은 사라질 전망입니다.
남부내륙철도는 총 4조8천억 원을 투입해 경북 김천과 경남 거제를 잇는 사업입니다.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KTX와 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거제시와 마산역까지 운행할 수 있게 됩니다.
[김민태 /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 :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지역 관광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인재 유입으로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새로 신설될 거제역과 통영역, 고성역 등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SBS Biz 박연신입니다.
5년 뒤에는 서울에서 경남 거제까지 2시간대 여행이 가능해집니다.
정부가 오는 2027년 말을 목표로 서울과 남해안을 잇는 남부대륙철도를 개통할 계획인데요.
박연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그간 서울에서 경남 거제를 가려면 자동차로 4시간 반 이상 운전하거나 고속버스 등 여러 교통수단을 타고 환승을 해야만 했습니다.
또 거제와 통영에 사는 분들은 서울 등 수도권을 가려면 진주역 등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적지 않았습니다.
5년 뒤 개통을 목표로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이 같은 불편함은 사라질 전망입니다.
남부내륙철도는 총 4조8천억 원을 투입해 경북 김천과 경남 거제를 잇는 사업입니다.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KTX와 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거제시와 마산역까지 운행할 수 있게 됩니다.
[김민태 /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 :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지역 관광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인재 유입으로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새로 신설될 거제역과 통영역, 고성역 등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SBS Biz 박연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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