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카카오그룹주, ‘류영준 사퇴’에 동반 급락…지배구조 리스크 ↑

SBS Biz
입력2022.01.11 08:26
수정2022.01.11 08:46

■ 경제와이드 이슈& '기업이슈' - 장연재

◇ 은행, 보험 관련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조기 긴축 우려가 커지자 은행, 보험주가 수혜를 받았습니다. 

5일 공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연준 위원들은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앞당기는 것은 물론 연준의 자산규모를 줄이는 양적긴축을 통해 유동성을 더 많이 회수하는 방안까지 논의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에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1.7%대까지 올랐고 금리 인상 수혜를 받는 은행, 보험 관련주도 일제히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 원자력 발전 관련주

유럽연합(EU)이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라는 목표를 동시에 이루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신규 원자력 발전소에 5,000억 유로(약 680조 원)를 투자해야 한다는 내부 진단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티에리 브르통EU 내부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9일(현지시간) 프랑스 주간지 르주르날뒤디망쉬와 인터뷰에서 2030년까지 기존 원전에만 500억유로(약 68조 원) 투자가 필요하고 신규 원전에도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 로봇 관련주

최근 로봇 관련주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로봇사업화 태스크포스(TF)'를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하고 로봇 사업을 본격화한 만큼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삼성전자가 로봇 관련 M&A를 조만간 체결할 가능성이 높아지자 관련주 주가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 카카오 그룹주

카카오 그룹주가 차기 최고경영자(CEO) 내정자인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사퇴 소식에도 일제히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류 대표 등 경영진들의 대규모 지분 매각으로 우려가 커진 데다 4분기 실적 부진 예상, 정부의 온라인 플랫폼 규제가 올해도 이어질 것이란 전망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