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中, 스트리밍 사업자에 “음원 독점권 전면 금지”

SBS Biz 장가희
입력2022.01.07 11:29
수정2022.01.07 13:22

중국 당국이 자국의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들에 음원 독점 계약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고 통보했습니다. 

7일(현지시간) 중국 국가판권국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기관은 전날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업체, 음반사, 가요 저작권사 등을 '웨탄' 형식으로 소집해 특수한 상황 외에는 음원 독점 계약을 해서는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참석 업체를 구체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습니다. 

'예약 면담'을 의미하는 '웨탄'은 중국 당국이 관리 대상 기업이나 개인을 불러 요구 사항을 전달하거나 잘못을 질타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번 조처는 앞서 텐센트에 요구했던 음원 독점 계약 금지를 업계 전반으로 확대한 것입니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7월 텐센트가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분야에서 반독점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음원 독점 판권을 포기하라고 명령했습니다.

텐센트계열 텐센트뮤직은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워 중국 시장에서 전체 음원의 80%를 독점적으로 보유하며 중국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사실상 장악해왔는데 이런 관행에 제동을 건 겁니다.

중국 당국은 새해 초반부터 인터넷 플랫폼 업체를 겨냥한 규제 고삐를 더욱 죄고 있습니다.  

앞서 국가시장감독총국은 지난 5일 반독점법상 경영자 집중(기업결합) 관련 조항을 위반한 사례 13건을 적발했다며 텐센트, 알리바바, 징둥, 비리비리 등 기업에 각각 50만위안(약 9천400만원)씩의 벌금을 무더기로 부과했다고 공개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장가희다른기사
1조 달러 클럽 탈락한 아마존 "더 떨어지네"…채용도 중단 [장가희 기자의 뉴스픽]
파월 "이르면 12월 인상 늦출수도…최종금리 갈 길 멀어" [장가희 기자의 뉴스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