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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어지는 택배파업 새국면?…CJ의 반격 “정부가 조사해달라”

SBS Biz 박규준
입력2022.01.06 17:51
수정2022.01.06 18:38

[앵커]

CJ대한통운 노조의 파업이 열흘째 이어지면서 소비자들 피해도 커지고 있죠.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라는 게 노조의 파업 명분인데, 사측은 오히려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조사해달라고 정부에 제안을 했습니다. 

정부가 어떤 식으로든지 나서게 되면 택배 파업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박규준 기자, 파업 초기에는 소비자의 불편은 그리 크지 않을 거다는 전망이었는데, 상황이 달라진 건가요? 

[기자] 

현재 서울 노원구와 경기도 성남, 고양, 수원시 등 파업 지역에 사는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상품 주문을 해도, 택배를 못 받습니다. 

아예 CJ대한통운이 파업 지역 쇼핑몰들의 고객들 택배를 수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제(5일) 기준 CJ대한통운 터미널에 묶인 택배는 누적으로 35만 개입니다. 

[앵커] 

회사 측이 제3자 그러니까 정부의 검증을 받아보자 이런 제안을 했다죠? 

도대체 어떤 부분을 왜? 

검증 이야기까지 나오는 걸까요? 

[기자] 

회사 측 입장을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노조가 주장하는 게 사실무근이란 겁니다. 

그런데 계속 주장을 하고 있으니 노조 이야기가 정말 맞는지 검을 받자는 겁니다.

현장실사 대상엔 CJ, 롯데, 한진 등 사회적 합의 이행 택배사들을 모두 포함하고, 실사 과정엔 노조를 포함해도 좋다는 게 회사 입장입니다. 

[앵커] 

노조와 사측이 입장이 서로 다른 부분은 뭔가요? 

[기자] 

노사는 적정 규모의 분류 인력을 투입했는지와 택배비 인상분을 기사들 위해 공정하게 썼는지에 대해 큰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어제는 중소상인들이 나서서 "파업 중단" 목소리를 냈죠? 

[기자] 

소상공인연합회가 어제 "택배 노조의 파업 철회를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습니다. 

이들은 "많은 소상공인들이 지역 특산품, 농수산물 등을 택배로 보내는데 파업으로 고객이 이탈하고 대금 수급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했습니다. 

소비자, 판매자 모두 피해를 호소하는 상황에서 택배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조사를 통해 노사 갈등 중재에 나선다면, 택배 파업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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