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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도 업체도 ‘전기차 보조금’ 눈치 작전

SBS Biz 류정훈
입력2022.01.04 06:13
수정2022.01.04 09:09

[앵커]

올해 신차를 구매할 계획 있는 분들 중에는 전기차를 살까 고민하시는 분들 꽤 있을 겁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전기차 살 때 가장 중요한 게 보조금이나 취득세 감면 같은 혜택인데 이게 올해부터 좀 달라집니다.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있는 완성차 업체들도 이런 상황을 고려해 가격 정책을 탄력적으로 바꿀 전망입니다.

류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직장인 온 씨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고민하던 중 전기차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온석태 / 직장인 : 몇 년 동안 타던 차를 바꾸려고 하는데 정부에서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해주다 보니까 그쪽(전기차)으로 차를 바꿀 예정입니다.]

지난해 전기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방자체단체 161곳 중 107곳은 한 해가 채 가기도 전인 11월에 모든 보조금을 소진했고, 심지어 전기차 보조금을 타기 위해 '지방 원정'을 떠나는 이들이 생길 정도입니다.

그러나 올해 1월 중으로 전기차 지원금이 최대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100% 지원 대상도 6천만 원 이하 차량에서 5천500만 원 이하로 상한선이 낮아집니다.

상한선이 낮아져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아이오닉5 롱레인지 최고급 사양은 변경된 보조금 지급 기준이 적용되면 보조금 100% 지원을 못 받게 됩니다.

올해 출시를 앞둔 현대자동차의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6의 경우 아이오닉5보다 보조금을 적게 받거나 아예 못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대량생산하면서 중간에 생산 비용이나 원자재 비용을 낮춰서 소비자한테 얼마만큼 낮춰져서 공급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반도체 수급으로 차가격이 올라가는 카플레이션 현상이 빚어지고 있지만, 전기차 출시라는 변화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업계의 가격 정책은 보다 복잡한 방정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SBS Biz 류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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