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도 업체도 ‘전기차 보조금’ 눈치 작전
SBS Biz 류정훈
입력2022.01.04 06:13
수정2022.01.04 09:09
[앵커]
올해 신차를 구매할 계획 있는 분들 중에는 전기차를 살까 고민하시는 분들 꽤 있을 겁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전기차 살 때 가장 중요한 게 보조금이나 취득세 감면 같은 혜택인데 이게 올해부터 좀 달라집니다.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있는 완성차 업체들도 이런 상황을 고려해 가격 정책을 탄력적으로 바꿀 전망입니다.
류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직장인 온 씨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고민하던 중 전기차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온석태 / 직장인 : 몇 년 동안 타던 차를 바꾸려고 하는데 정부에서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해주다 보니까 그쪽(전기차)으로 차를 바꿀 예정입니다.]
지난해 전기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방자체단체 161곳 중 107곳은 한 해가 채 가기도 전인 11월에 모든 보조금을 소진했고, 심지어 전기차 보조금을 타기 위해 '지방 원정'을 떠나는 이들이 생길 정도입니다.
그러나 올해 1월 중으로 전기차 지원금이 최대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100% 지원 대상도 6천만 원 이하 차량에서 5천500만 원 이하로 상한선이 낮아집니다.
상한선이 낮아져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아이오닉5 롱레인지 최고급 사양은 변경된 보조금 지급 기준이 적용되면 보조금 100% 지원을 못 받게 됩니다.
올해 출시를 앞둔 현대자동차의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6의 경우 아이오닉5보다 보조금을 적게 받거나 아예 못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대량생산하면서 중간에 생산 비용이나 원자재 비용을 낮춰서 소비자한테 얼마만큼 낮춰져서 공급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반도체 수급으로 차가격이 올라가는 카플레이션 현상이 빚어지고 있지만, 전기차 출시라는 변화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업계의 가격 정책은 보다 복잡한 방정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SBS Biz 류정훈입니다.
올해 신차를 구매할 계획 있는 분들 중에는 전기차를 살까 고민하시는 분들 꽤 있을 겁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전기차 살 때 가장 중요한 게 보조금이나 취득세 감면 같은 혜택인데 이게 올해부터 좀 달라집니다.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있는 완성차 업체들도 이런 상황을 고려해 가격 정책을 탄력적으로 바꿀 전망입니다.
류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직장인 온 씨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고민하던 중 전기차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온석태 / 직장인 : 몇 년 동안 타던 차를 바꾸려고 하는데 정부에서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해주다 보니까 그쪽(전기차)으로 차를 바꿀 예정입니다.]
지난해 전기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방자체단체 161곳 중 107곳은 한 해가 채 가기도 전인 11월에 모든 보조금을 소진했고, 심지어 전기차 보조금을 타기 위해 '지방 원정'을 떠나는 이들이 생길 정도입니다.
그러나 올해 1월 중으로 전기차 지원금이 최대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100% 지원 대상도 6천만 원 이하 차량에서 5천500만 원 이하로 상한선이 낮아집니다.
상한선이 낮아져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아이오닉5 롱레인지 최고급 사양은 변경된 보조금 지급 기준이 적용되면 보조금 100% 지원을 못 받게 됩니다.
올해 출시를 앞둔 현대자동차의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6의 경우 아이오닉5보다 보조금을 적게 받거나 아예 못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대량생산하면서 중간에 생산 비용이나 원자재 비용을 낮춰서 소비자한테 얼마만큼 낮춰져서 공급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반도체 수급으로 차가격이 올라가는 카플레이션 현상이 빚어지고 있지만, 전기차 출시라는 변화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업계의 가격 정책은 보다 복잡한 방정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SBS Biz 류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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