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화물차, 올해 인천·울산 달린다…2030년까지 1만대 보급
SBS Biz 윤성훈
입력2021.12.24 05:48
수정2021.12.24 06:49
[앵커]
화물운송 트럭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새로운 시도에 나섭니다.
수소화물트럭을 이용한 화물운송 서비스를 시작하는 동시에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등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윤성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1톤급의 대형 화물트럭. 외관상 기존 내연기관 트럭과 별 차이가 없지만 수소전기차입니다.
현대차가 지난해 세계 처음으로 출시한 양산형 수소 트럭입니다.
정부는 물류 업체들과 손을 잡고 해당 차량을 이용한 화물 운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노형욱 / 국토교통부 장관 : 수소 화물차가 시범운행을 개시하면서 인류의 생활 수단을 바꿔 나갈 탄소중립이 우리 삶에 한 걸음 더 가깝게 다가오게 된 것 같습니다.]
수소 화물트럭 5대가 이번에 현대글로비스와 쿠팡 등 물류 기업의 운송에 시범적으로 투입됩니다.
인천, 경기, 울산, 경주 등에서 화물을 운송합니다.
그동안 화물 운송 트럭들은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꼽혀왔습니다.
도로 화물 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약 2800만 톤, 수송 분야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30%입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수소차는 운행 과정에서 100%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대형 트럭은 영업용이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을 하게 되고 그걸 위주로 해서 교체를 빨리 하게 되면 탄소배출 저감 효과가 굉장히 큰 것이죠.]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소 화물차 1만 대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이를 지원할 수소충전소는 전국에 총 660기를 구축합니다.
SBS Biz 윤성훈입니다.
화물운송 트럭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새로운 시도에 나섭니다.
수소화물트럭을 이용한 화물운송 서비스를 시작하는 동시에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등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윤성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1톤급의 대형 화물트럭. 외관상 기존 내연기관 트럭과 별 차이가 없지만 수소전기차입니다.
현대차가 지난해 세계 처음으로 출시한 양산형 수소 트럭입니다.
정부는 물류 업체들과 손을 잡고 해당 차량을 이용한 화물 운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노형욱 / 국토교통부 장관 : 수소 화물차가 시범운행을 개시하면서 인류의 생활 수단을 바꿔 나갈 탄소중립이 우리 삶에 한 걸음 더 가깝게 다가오게 된 것 같습니다.]
수소 화물트럭 5대가 이번에 현대글로비스와 쿠팡 등 물류 기업의 운송에 시범적으로 투입됩니다.
인천, 경기, 울산, 경주 등에서 화물을 운송합니다.
그동안 화물 운송 트럭들은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꼽혀왔습니다.
도로 화물 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약 2800만 톤, 수송 분야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30%입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수소차는 운행 과정에서 100%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대형 트럭은 영업용이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을 하게 되고 그걸 위주로 해서 교체를 빨리 하게 되면 탄소배출 저감 효과가 굉장히 큰 것이죠.]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소 화물차 1만 대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이를 지원할 수소충전소는 전국에 총 660기를 구축합니다.
SBS Biz 윤성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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