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4번, 8번 중복결제’…쿠팡 오류사고 보상은?

SBS Biz 박규준
입력2021.12.22 17:49
수정2021.12.28 18:24

[앵커]

어젯밤(21일) 쿠팡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문 상품과 결제 내역을 확인하는 개인 페이지가 먹통이 됐습니다.

지금은 복구가 됐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수 차례 중복 결제가 됐다고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박규준 기자입니다.

[기자]

쿠팡 앱 내 개인 페이지 접속 화면입니다.

주문한 상품이 제대로 결제된 게 맞나 '마이 페이지'에 들어갔지만 먹통이 된 겁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주문 내역 확인이 안 돼 중복 결제가 됐다고 반응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엔 "주문 안 된 줄 알고, 4번 결제했고 카드 결제 문자도 4번 왔다"거나 "계속 주문 시도를 했더니 8번이나 돈이 빠져나갔다"는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결제하고 취소하려고 했지만 그 새 마이페이지가 먹통이 돼 취소 못 했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류가 난 시간이 '다음날 배송' 주문이 마감되기 직전 1시간이라 고객들 주문이 더 몰렸을 것으로 보입니다.

쿠팡은 현재 오류 원인과 고객들 피해사례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안주영 / 안팍 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 전산 오류로 인해서 발생한 일이 명백하기 때문에 중복 결제된 부분은 전부 환급을 해주는 것이 맞고요. (쿠팡은) 이런 오류가 어떤 원인으로 발생했고, 어떻게 시정을 했고, 소비자들 피해를 어떻게 반환을 해주겠다. 구체적으로 안내를 해(야 합니다.)]

쿠팡은 사실 조사 후 중복결제가 확인되면 추가 결제분에 대해선 환급을 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박규준다른기사
코스피 2670선 등락…'빅컷'에 환율 장중 1310원대 6개월만 최저
'견조한 美 경제' 2분기 성장률 3%…실업수당 청구 4개월래 최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