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의 제동…현대중·대우조선 합병 물 건너간 듯
SBS Biz 윤성훈
입력2021.12.16 11:18
수정2021.12.16 11:54
[앵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 추진이 3년 가까이 답보 상태에 놓였습니다.
인수합병을 마무리하기 위해선 한국과 EU, 일본의 기업결합 승인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빅딜 무산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윤성훈 기자, 우선 두 회사의 입수합병 무산 가능성이 커진 배경은 뭔가요?
[기자]
외신 등에 따르면 EU집행위원회가 두 회사의 기업결합 승인 거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집니다.
EU는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이 합병할 경우 LNG선 시장의 점유율이 70% 수준에 달한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EU는 LNG선 시장의 독과점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현대중공업그룹에 요구했습니다.
사실상 현대중공업의 LNG선 사업 매각 등의 해결책을 요구한 겁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제출 마감 기한인 지난 7일까지 이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만약 기업결합심사에서 불허가 나온다면 앞으로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하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포기하는 겁니다.
지난 2019년 3월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를 인수하는 계약을 맺었는데요.
빅딜이 무산되면 산업은행이 다시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56%를 가진 최대 주주로 오르게 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계획이 물거품 되는 것은 물론 국내 조선업의 저가 수주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SBS Biz 윤성훈입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 추진이 3년 가까이 답보 상태에 놓였습니다.
인수합병을 마무리하기 위해선 한국과 EU, 일본의 기업결합 승인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빅딜 무산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윤성훈 기자, 우선 두 회사의 입수합병 무산 가능성이 커진 배경은 뭔가요?
[기자]
외신 등에 따르면 EU집행위원회가 두 회사의 기업결합 승인 거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집니다.
EU는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이 합병할 경우 LNG선 시장의 점유율이 70% 수준에 달한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EU는 LNG선 시장의 독과점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현대중공업그룹에 요구했습니다.
사실상 현대중공업의 LNG선 사업 매각 등의 해결책을 요구한 겁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제출 마감 기한인 지난 7일까지 이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만약 기업결합심사에서 불허가 나온다면 앞으로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하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포기하는 겁니다.
지난 2019년 3월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를 인수하는 계약을 맺었는데요.
빅딜이 무산되면 산업은행이 다시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56%를 가진 최대 주주로 오르게 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계획이 물거품 되는 것은 물론 국내 조선업의 저가 수주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SBS Biz 윤성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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