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매각 본계약 표류…인수대금 5% 조정 줄다리기
SBS Biz 조슬기
입력2021.12.13 17:52
수정2021.12.13 18:55
[앵커]
쌍용차 인수 본계약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인수 금액을 놓고 견해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쌍용차 매각이 또다시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조슬기 기자입니다.
[기자]
에디슨모터스는 지난달 쌍용차 정밀실사에서 추가 부실이 확인돼 인수 금액을 조정해야 한다고 매각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에 요청했습니다.
통상 기업회생절차 과정에선 인수자와 피인수자는 인수금액의 최대 5%까지 인수가격 조정이 가능합니다.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인수대금이 3100억 원이기 때문에 최대 155억 원 수준입니다.
에디슨 측은 인수 의지는 변함이 없지만 적정한 가격 이상 무리하게 인수에 나서진 않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강영권 / 에디슨모터스 회장 : 저희가 무리해서 쌍용자동차를 어떻게 해서라도 반드시 인수를 하겠다는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EY한영 측도 쌍용차의 청산가치를 고려했을 때 최대 한도 만큼 인수가를 낮춰줄 순 없단 입장입니다.
인수대금 조정 기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 입장이 맞서면서 본계약 체결도 표류하고 있습니다.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 원래부터 큰 기업이 아니라 조그만 기업들만 다 덤벼들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능력이 한정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어쩔 수 없을 것 같아요.]
본계약 체결이 지연되면서 쌍용차의 회생계획 제출 기한도 다음 달 1일로 연기됐습니다.
때문에 본계약도 다음 달 중순을 지나야 가능할 것으로 보여 연내 본계약 체결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SBS Biz 조슬기입니다.
쌍용차 인수 본계약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인수 금액을 놓고 견해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쌍용차 매각이 또다시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조슬기 기자입니다.
[기자]
에디슨모터스는 지난달 쌍용차 정밀실사에서 추가 부실이 확인돼 인수 금액을 조정해야 한다고 매각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에 요청했습니다.
통상 기업회생절차 과정에선 인수자와 피인수자는 인수금액의 최대 5%까지 인수가격 조정이 가능합니다.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인수대금이 3100억 원이기 때문에 최대 155억 원 수준입니다.
에디슨 측은 인수 의지는 변함이 없지만 적정한 가격 이상 무리하게 인수에 나서진 않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강영권 / 에디슨모터스 회장 : 저희가 무리해서 쌍용자동차를 어떻게 해서라도 반드시 인수를 하겠다는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EY한영 측도 쌍용차의 청산가치를 고려했을 때 최대 한도 만큼 인수가를 낮춰줄 순 없단 입장입니다.
인수대금 조정 기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 입장이 맞서면서 본계약 체결도 표류하고 있습니다.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 원래부터 큰 기업이 아니라 조그만 기업들만 다 덤벼들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능력이 한정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어쩔 수 없을 것 같아요.]
본계약 체결이 지연되면서 쌍용차의 회생계획 제출 기한도 다음 달 1일로 연기됐습니다.
때문에 본계약도 다음 달 중순을 지나야 가능할 것으로 보여 연내 본계약 체결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SBS Biz 조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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