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가상자산 송금기록 알 수 있는 ‘트래블룰’ 윤곽…내년 3월 도입

SBS Biz 이광호
입력2021.12.08 17:52
수정2021.12.08 18:37

[앵커]

제도권에 조금씩 편입되고 있는 가상자산 시장의 남은 과제 중 하나는 자금세탁 방지입니다.

가상자산을 누가 보냈고 누가 받았는지 현재는 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자금세탁이나 불법적인 용도로 악용된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은행에서 돈이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것처럼 내년 3월부터는 가상자산의 움직임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이광호 기자, 시스템 이름이 '트래블룰'이죠.

구체적으로 어떤 시스템인가요?

[기자]

블록체인에 기반한 가상자산답게 트래블룰 시스템 역시 블록체인 기반으로 꾸려졌습니다.

빗썸과 코인원, 코빗 등 국내 4대 거래소 중 3곳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이 시스템을 개발해 내년부터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다는 건 중간에 서버형 중개 회사를 두지 않겠다는 뜻인데요. 설명 직접 들어보시죠.

[차명훈 / 코인원 대표 : (중개회사를 두면) 중개사업자에 대한 보안성 검토, 이 사업자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겠지만, 저희는 이것을 블록체인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중간자에게 개인정보를 넘기지 않고….]

[앵커]

지금 참여한 거래소가 3곳인데요.

그러면 다른 거래소나 개인지갑 사용자는 단절되는 건가요?

[기자]

아닙니다.

각종 규제가 도입되는 2024년부터는 인증된 거래소끼리만 가상자산을 주고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전까진 각 거래소에서 자체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한 가상자산은 지금처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컨소시엄 측은 나아가 종종 문제가 불거지는 오입금이나 사기 등의 문제도 트래블룰을 이용해 막거나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SBS Biz 이광호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광호다른기사
[단독] "대웅 보톡스 못 맞아요?"...나보타 공급 차질, 왜?
중소기업 취업자 증가세 둔화…창업 기업 '급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