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에 카드론까지 ‘불만’…KB국민·신한카드 민원 '급증'
SBS Biz 권준수
입력2021.11.04 11:20
수정2021.11.04 18:27
[앵커]
올해 3분기 들어 카드사의 민원이 크게 늘었습니다.
일반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권보다도 민원수가 크게 늘어났는데요.
왜 이렇게 민원이 늘어난 건지 권준수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카드사의 민원이 얼마만큼 늘었나요?
[기자]
여신금융협회가 이달 들어 공시한 3분기 카드사 민원 현황에 따르면 7개 전업 카드사의 합산 민원건수는 1,149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전 분기보다 10.7% 크게 늘어난건데 1년 전 같은 기간 동안에는 민원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입니다.
카드사 중에서는 KB국민카드의 민원이 26% 넘게 늘어나며 가장 많았고요.
신한카드도 민원이 23% 크게 늘었습니다.
유형별로는 제도 정책 관련 민원이 가장 많았는데 대출 심사나 한도에 대한 불만이 컸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말씀해주신 유형을 보면 카드론 수요가 늘어난 영향도 크겠어요?
[기자]
카드론 수요가 늘어났지만 가계대출 관리가 강화되면서 카드론 받기가 어려워진 영향이 큰데요.
한국개발연구원은 최근 은행에서 대출이 막힌 자영업자 등이 카드론 같은 고금리 대출에 쏠리게 됐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카드론을 조이기 시작하면서 올해 3분기 말 카드론 잔액은 34조 887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하는 등 문턱이 높아졌습니다.
9월 초에 지급되기 시작한 국민지원금도 민원이 늘어난 이유 중 하나인데요.
한 카드사 관계자는 "국민지원금 지급 기간 동안 영업부문 민원이 크게 늘었다"라며 "카드 발급 과정에서 문제가 있던 거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SBS Biz 권준수입니다.
올해 3분기 들어 카드사의 민원이 크게 늘었습니다.
일반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권보다도 민원수가 크게 늘어났는데요.
왜 이렇게 민원이 늘어난 건지 권준수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카드사의 민원이 얼마만큼 늘었나요?
[기자]
여신금융협회가 이달 들어 공시한 3분기 카드사 민원 현황에 따르면 7개 전업 카드사의 합산 민원건수는 1,149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전 분기보다 10.7% 크게 늘어난건데 1년 전 같은 기간 동안에는 민원이 줄어든 것과 대조적입니다.
카드사 중에서는 KB국민카드의 민원이 26% 넘게 늘어나며 가장 많았고요.
신한카드도 민원이 23% 크게 늘었습니다.
유형별로는 제도 정책 관련 민원이 가장 많았는데 대출 심사나 한도에 대한 불만이 컸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말씀해주신 유형을 보면 카드론 수요가 늘어난 영향도 크겠어요?
[기자]
카드론 수요가 늘어났지만 가계대출 관리가 강화되면서 카드론 받기가 어려워진 영향이 큰데요.
한국개발연구원은 최근 은행에서 대출이 막힌 자영업자 등이 카드론 같은 고금리 대출에 쏠리게 됐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카드론을 조이기 시작하면서 올해 3분기 말 카드론 잔액은 34조 887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하는 등 문턱이 높아졌습니다.
9월 초에 지급되기 시작한 국민지원금도 민원이 늘어난 이유 중 하나인데요.
한 카드사 관계자는 "국민지원금 지급 기간 동안 영업부문 민원이 크게 늘었다"라며 "카드 발급 과정에서 문제가 있던 거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SBS Biz 권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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