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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으로 간 머지포인트 사태…피해자 집단소송 돌입

SBS Biz 김기송
입력2021.09.17 11:20
수정2021.09.17 11:59

[앵커]

대규모 환불 사태를 일으킨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이 손해보상을 요구하며 집단소송에 나섭니다.

이번 집단 소송은 이른바 '머지포인트 사태'가 일어난 지 한 달만인데요.

김기송 기자, 오늘(17일)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이 손해배상 소송에 나선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소송 참여 인원은 140여 명, 이들의 피해액은 2억 원 정도입니다.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이 집단소송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실제 피해자는 훨씬 많아서 추가 소송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소비자 집단 민사소송은 머지포인트 사태가 터진 지 약 한 달 만에 진행되는 겁니다.

피해자들의 법률대리인을 맡은 강동원 변호사는 "고객과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채무불이행에 해당된다"며 소송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머지플러스는 머지포인트 환불을 원하는 고객에게 온라인으로 접수해 90% 환불하겠다고 알렸으나 자세한 시점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앵커]

법률 대리인 측은 형사 고소까지 고려하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법무법인 측은 "머지플러스가 20% 할증해서 고객들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했는데, 이게 지속 가능하지 않은 시스템임을 알고도 영업을 계속했다면 사기에 해당한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투자자의 투자금으로 기존 투자자의 수익을 메우는 일종의 폰지 사기라고 본 건데요.

그러면서 머지플러스와 함께 머지포인트를 판매한 위메프와 11번가 등 통신판매중개업자들에 대해서도 사기 혐의로 형사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권남희 대표 등 머지플러스 경영진 3명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SBS Biz 김기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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