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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파장에 ‘화들짝’…금융당국 실태조사 착수

SBS Biz 권준수
입력2021.08.17 11:23
수정2021.08.17 13:20

[앵커]

소비자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당국이 긴급회의를 열고 업계 전반에 대한 실태 조사에 나섭니다.

오늘(17일)부터 머지포인트가 환불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감독 당국의 대처가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권준수 기자, 우선 어제 대체 공휴일이었는데 긴급회의가 열렸다고요?

[기자]

네, 금융감독원이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해 부랴부랴 실태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는데요.

머지포인트는 '머지플러스'가 운영하는 포인트 할인 플랫폼으로 8만 원만 충전해도 10만 원을 쓸 수 있는 등 인기를 끌어왔습니다.

하지만 전자 금융업에 등록하지 않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제휴 사용처가 대부분 사라졌고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본사에 찾아가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요.

금감원은 머지포인트처럼 등록하지 않은 업체가 있는지 선불충전업계를 전수조사한다는 계획입니다.

참고로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전자 금융업에 등록한 선불충전업체는 모두 65곳이고 포인트 발행 규모는 2조 4천억 원에 달하는데요.

머지포인트처럼 등록돼있지 않은 곳까지 포함하면 규모가 훨씬 커질 전망입니다.

[앵커]

머지포인트는 우선 오늘 환불을 시작하기로 했잖아요?

[기자]

우선 홈페이지로 환불은 신청한 가입자에게 미사용 금액의 90%를 환불해주기로 했습니다.

머지포인트는 대면 환불이나 현장 상담은 불가하다고 안내했는데요.

금융감독원도 우선 머지포인트 환불 과정과 영업 동향을 지켜본다는 입장입니다.

나아가 기타 포인트나 상품권 업체 중에서도 규모가 큰 업체부터 전자 금융업 등록여부를  우선 조사할 계획인데요.

등록된 업체의 경우도 이용자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지 들여다본다는 방침입니다.

SBS Biz 권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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