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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상원, 1.2조 달러 바이든 인프라 투자 초당적 합의

SBS Biz 류정훈
입력2021.08.03 06:12
수정2021.08.03 06:25

[앵커]

미 상원의 초당파 의원들이 1조 2천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법안에 합의했습니다.

합의안은 이번 주 중으로 전체 표결에 부쳐질 예정인데,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있어 법안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류정훈 기자,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법안이 한고비를 넘겼다고요?

[기자]

네, 미 상원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1조 2천억 달러, 우리 돈 약 1,152조 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 지출 법안에 대한 논의가 마무리됐습니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초당파 의원들은 2,700페이지가 넘는 인프라 예산 합의안을 발표했는데요.

합의된 예산안에는 이미 승인된 4,500억 달러 지출에 도로와 철도, 전기차 충전 시스템 등에 투자하는 신규 연방 예산 5,500억 달러가 포함됐습니다.

[앵커]

이제 상원을 통과하면 되는 거네요?

[기자]

네, 척 슈머 민주당 원내대표는 8월 9일부터 예정된 한 달간의 휴회가 시작되기 전에 법안을 상원에서 통과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 상원 의석을 살펴보면, 민주당 48석, 민주당 성향 무소속 2석 그리고 공화당 50석입니다.

민주당 의석 전체와 무소속 표를 합치면 공화당과 같은 50석이 되고, 여기에 민주당 소속 부통령인 상원의장이 캐스팅보트를 던지면 법안이 통과되는 건데요.

그런데 셈법이 그리 간단치가 않습니다. 

[앵커]

뭐가 문제인가요?

[기자]

우선 공화당이 합법적인 의사진행 방해인 필리버스터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민주당은 공화당으로부터 10표를 얻어서 총 60표의 찬성표를 만들어야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민주당과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의원들이 모두 동의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이미 일부 민주당 내 진보 성향 의원들이 "1조 달러 패키지는 불충분하다"라고 주장하고 있어 실제 이들이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민주당에서 1표라도 반대표가 나오면 법안 통과는 사실상 어렵다는 게 워싱턴 정가의 분석입니다.

SBS Biz 류정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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