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예약 먹통’ 사태…결국 IT 대기업에 ‘SOS’
SBS Biz 강산
입력2021.07.23 11:18
수정2021.07.23 11:54
[앵커]
정부가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시스템의 오류가 반복되자 결국 IT 대기업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새로운 서버 최적화 작업은 약 일주일 소요될 전망인데요.
강산 기자, 최근 네 차례나 발생한 백신예약 시스템 오류 사태에 결국 정부가 대기업들에 손을 내밀었다고요?
[기자]
네, 질병관리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어제(22일)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회의에는 네이버와 카카오, LG CNS와 베스핀글로벌 등 민간기업이 참여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도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정부는 관련 부처, 민간 기업과 실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당장 다음 달 20~40대 예약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인데요.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태스크포스는 수십 명 규모로 꾸려질 예정으로, 서버 최적화 작업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될 전망입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질병청 외에도, 행정안전부, IT 분야를 맡은 과기정통부까지 참여하는 범정부적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앵커]
기존 백신예약 시스템은 왜 '먹통' 사태가 반복된 건가요?
[기자]
이번 사전예약 시스템은 지난 2월 사업권을 14억6,000만 원에 낙찰한 중소 IT서비스 기업이 담당했습니다.
이번처럼 예약자들이 몰릴 때 중요한 서버 과부하 방지책이 미흡했다는 게 IT업계의 지적입니다.
지난해 온라인 개학 당시에도 EBS 서버가 먹통이 되자 LG CNS가 이를 뒤늦게 해결한 적이 있는데요.
현재 소프트웨어진흥법에 따라 대기업은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에 원칙적으로 참여할 수 없도록 제한돼 있어 이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전 예방이 아닌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하는 '사후약방문'식의 대처를 하고 있어 근본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SBS Biz 강산입니다.
정부가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시스템의 오류가 반복되자 결국 IT 대기업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새로운 서버 최적화 작업은 약 일주일 소요될 전망인데요.
강산 기자, 최근 네 차례나 발생한 백신예약 시스템 오류 사태에 결국 정부가 대기업들에 손을 내밀었다고요?
[기자]
네, 질병관리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어제(22일)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회의에는 네이버와 카카오, LG CNS와 베스핀글로벌 등 민간기업이 참여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도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정부는 관련 부처, 민간 기업과 실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당장 다음 달 20~40대 예약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인데요.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태스크포스는 수십 명 규모로 꾸려질 예정으로, 서버 최적화 작업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될 전망입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질병청 외에도, 행정안전부, IT 분야를 맡은 과기정통부까지 참여하는 범정부적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앵커]
기존 백신예약 시스템은 왜 '먹통' 사태가 반복된 건가요?
[기자]
이번 사전예약 시스템은 지난 2월 사업권을 14억6,000만 원에 낙찰한 중소 IT서비스 기업이 담당했습니다.
이번처럼 예약자들이 몰릴 때 중요한 서버 과부하 방지책이 미흡했다는 게 IT업계의 지적입니다.
지난해 온라인 개학 당시에도 EBS 서버가 먹통이 되자 LG CNS가 이를 뒤늦게 해결한 적이 있는데요.
현재 소프트웨어진흥법에 따라 대기업은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에 원칙적으로 참여할 수 없도록 제한돼 있어 이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전 예방이 아닌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하는 '사후약방문'식의 대처를 하고 있어 근본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SBS Biz 강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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