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 낮은 카카오 택시기사, ‘배차혜택’ 못 받아…택시기사 반발
SBS Biz 김기송
입력2021.07.12 11:27
수정2021.07.12 11:58
[앵커]
카카오 택시가 앞으로 기사 별점에 따라 멤버십 가입을 승낙하지 않거나 해지할 수 있도록 약관을 바꿉니다.
멤버십 가입이 안 되면 가입 기사보다 택시 호출을 늦게 받는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김기송 기자, 카카오가 유료 멤버십인 '프로 멤버십'에 새 약관을 적용한다고요.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카카오가 22일부터 적용하는 새 약관에는 승객이 매긴 평점이 회사가 정한 기준 평점보다 낮으면 택시 기사의 멤버십 가입을 승인하지 않거나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습니다.
현재 카카오 택시는 승객이 내릴 때 별 5개 만점으로 기사 친절도와 차내 청결 같은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데요.
현재까지는 참고용으로 쓰였지만 앞으로는 기사 평가 기준으로 삼겠다는 겁니다.
프로 멤버십은 택시 기사가 월 9만9,000원을 내면 여러 가지 배차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인데요.
택시 기사가 선호 목적지에 대한 우선 콜 기능과 실시간 콜 수요 지도, 단골 승객 배차 혜택 등이 포함됩니다.
이 때문에 멤버십에 가입하지 못하면 멤버십에 가입한 기사보다 호출을 늦게 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앵커]
기사분들 반발도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택시 업계에서는 국내 택시 호출 시장에서 8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가 앞으로 평점을 통해 기사와 택시업계를 관리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프로 멤버십은 출시 당시부터 카카오의 유료화 행보로 지목되며 택시 업계의 반발을 낳기도 했었는데요.
반면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그동안 승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 택시기사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라며 "새로 가입하는 기사부터 평점 관리를 적용하고, 멤버십에 가입해 있는 기존 기사는 순차적으로 새로운 정책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S Biz 김기송입니다.
카카오 택시가 앞으로 기사 별점에 따라 멤버십 가입을 승낙하지 않거나 해지할 수 있도록 약관을 바꿉니다.
멤버십 가입이 안 되면 가입 기사보다 택시 호출을 늦게 받는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김기송 기자, 카카오가 유료 멤버십인 '프로 멤버십'에 새 약관을 적용한다고요.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카카오가 22일부터 적용하는 새 약관에는 승객이 매긴 평점이 회사가 정한 기준 평점보다 낮으면 택시 기사의 멤버십 가입을 승인하지 않거나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습니다.
현재 카카오 택시는 승객이 내릴 때 별 5개 만점으로 기사 친절도와 차내 청결 같은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데요.
현재까지는 참고용으로 쓰였지만 앞으로는 기사 평가 기준으로 삼겠다는 겁니다.
프로 멤버십은 택시 기사가 월 9만9,000원을 내면 여러 가지 배차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인데요.
택시 기사가 선호 목적지에 대한 우선 콜 기능과 실시간 콜 수요 지도, 단골 승객 배차 혜택 등이 포함됩니다.
이 때문에 멤버십에 가입하지 못하면 멤버십에 가입한 기사보다 호출을 늦게 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앵커]
기사분들 반발도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택시 업계에서는 국내 택시 호출 시장에서 8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가 앞으로 평점을 통해 기사와 택시업계를 관리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프로 멤버십은 출시 당시부터 카카오의 유료화 행보로 지목되며 택시 업계의 반발을 낳기도 했었는데요.
반면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그동안 승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 택시기사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라며 "새로 가입하는 기사부터 평점 관리를 적용하고, 멤버십에 가입해 있는 기존 기사는 순차적으로 새로운 정책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S Biz 김기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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