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소명기회 준다는데…쿠팡 배송기사 패널티 논란
SBS Biz 박규준
입력2021.07.06 17:47
수정2021.07.09 17:55
[앵커]
쿠팡 로켓배송 일부는 CJ대한통운, 한진 같은 일반 택배사가 계약을 맺고 배송을 해줍니다.
그런데 쿠팡이 이들 택배기사들에게 지연배송 등 고객 불만이 접수됐을 때 패널티를 부과하는 데, 기사들 사이에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검증 없이 패널티 벌금을 부과하고, 소명과 이의제기 절차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이 불만의 핵심인데, 쿠팡측은 소명할 수 있는 절차는 마련돼 있다고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박규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진택배 전북지역 대리점에서 일하는 한 택배기사의 페널티 내역입니다.
올 1월부터 5월까지 월급에서 차감된 페널티 횟수는 총 35건, 이 중 쿠팡 배송 건은 26건로, 70%가 넘습니다.
[택배기사 A씨 : (벌금) 1000원짜리가 배송을 그날 못하면 다음날 제가 배송을 해요. 물량이 너무 많아서. 1,000원씩 차감이 되는 거예요. 배송해서 750원에서 800원 받아요. 하루 일당이 날라가는 거잖아요.]
한진에서 작성한 걸로 보이는 주요 고객사들의 페널티 문서입니다.
GS홈쇼핑이 많게는 3000원이라면 쿠팡은 고객 불만 유형을 A, B, C등급으로 나눠 각각 1만 원, 2만 원, 5만 원의 페널티를 부과하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이중 5만원을 부과하는 것은 무단침입, 폭행 등 무거운 과실에 따른 것이란 게 쿠팡측 설명입니다. .
그런데 쿠팡이 고객 불만에 대한 검증없이 페널티를 부과하고 반론할 기회조차 아예 안 주고 있다는 증언들이 나옵니다.
[택배기사 A씨 : 저희가 문 앞 배송하고, (당사자한테) 사진 찍은 것도 있는데 확인해보시라(했는데), (고객이) 이미 쿠팡에 전화한 거예요. 알고 보니 가족이 받은 거예요. 이미 고객불만이 접수됐잖아요. 정산할 때보니 페널티 부과됐다고 뜨는 거예요.]
[택배기사 B씨 : (쿠팡은) 확인 절차를 안 해고 바로 페널티를 내려요. (홈쇼핑 등 다른 화주는) 기사들과 (고객)본인들한테 통화를 하거든요. 가족이 받았거나 위탁배송을 했거나, 나오면 페널티를 매기지 않아요.]
반면 쿠팡측은 택배사를 통해 충분한 소명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고 반박합니다.
쿠팡 관계자는 “택배사를 통해 페널티를 부과할 경우 충분한 소명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명이 된 경우 페널티를 부과하지 않는다“며 “이러한 내용은 당사와 한진 간의 배송위탁계약에도 ’택배사가 증빙자료를 제시할 경우 패널티 대상 건에서 제외한다“는 계약 조항으로 분명하게 명시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쿠팡 로켓배송 일부는 CJ대한통운, 한진 같은 일반 택배사가 계약을 맺고 배송을 해줍니다.
그런데 쿠팡이 이들 택배기사들에게 지연배송 등 고객 불만이 접수됐을 때 패널티를 부과하는 데, 기사들 사이에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검증 없이 패널티 벌금을 부과하고, 소명과 이의제기 절차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이 불만의 핵심인데, 쿠팡측은 소명할 수 있는 절차는 마련돼 있다고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박규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진택배 전북지역 대리점에서 일하는 한 택배기사의 페널티 내역입니다.
올 1월부터 5월까지 월급에서 차감된 페널티 횟수는 총 35건, 이 중 쿠팡 배송 건은 26건로, 70%가 넘습니다.
[택배기사 A씨 : (벌금) 1000원짜리가 배송을 그날 못하면 다음날 제가 배송을 해요. 물량이 너무 많아서. 1,000원씩 차감이 되는 거예요. 배송해서 750원에서 800원 받아요. 하루 일당이 날라가는 거잖아요.]
한진에서 작성한 걸로 보이는 주요 고객사들의 페널티 문서입니다.
GS홈쇼핑이 많게는 3000원이라면 쿠팡은 고객 불만 유형을 A, B, C등급으로 나눠 각각 1만 원, 2만 원, 5만 원의 페널티를 부과하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이중 5만원을 부과하는 것은 무단침입, 폭행 등 무거운 과실에 따른 것이란 게 쿠팡측 설명입니다. .
그런데 쿠팡이 고객 불만에 대한 검증없이 페널티를 부과하고 반론할 기회조차 아예 안 주고 있다는 증언들이 나옵니다.
[택배기사 A씨 : 저희가 문 앞 배송하고, (당사자한테) 사진 찍은 것도 있는데 확인해보시라(했는데), (고객이) 이미 쿠팡에 전화한 거예요. 알고 보니 가족이 받은 거예요. 이미 고객불만이 접수됐잖아요. 정산할 때보니 페널티 부과됐다고 뜨는 거예요.]
[택배기사 B씨 : (쿠팡은) 확인 절차를 안 해고 바로 페널티를 내려요. (홈쇼핑 등 다른 화주는) 기사들과 (고객)본인들한테 통화를 하거든요. 가족이 받았거나 위탁배송을 했거나, 나오면 페널티를 매기지 않아요.]
반면 쿠팡측은 택배사를 통해 충분한 소명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고 반박합니다.
쿠팡 관계자는 “택배사를 통해 페널티를 부과할 경우 충분한 소명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명이 된 경우 페널티를 부과하지 않는다“며 “이러한 내용은 당사와 한진 간의 배송위탁계약에도 ’택배사가 증빙자료를 제시할 경우 패널티 대상 건에서 제외한다“는 계약 조항으로 분명하게 명시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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