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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강남 직결 무산…달빛내륙철도는 4차 철도망 막판 반영

SBS Biz 김종윤
입력2021.06.29 15:01
수정2021.06.29 15:39



이른바 'GTX-D'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의 서울 강남 직결이 결국 무산됐습니다.

반면 영호남 20년 숙원사업으로 꼽혔던 '달빛내륙철도'(광주대구선)는 가까스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열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을 확정했는데 GTX-D 노선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초안대로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확정됐습니다.

초안에서 GTX-D 노선은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계획돼, 수도권 서부권 지역민들은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반발했고 인천시와 경기도가 변경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국토부는 다만 GTX-D 노선을 GTX-B 노선(송도∼마석)과 연계 운행하기 위해 추후 GTX-B 노선 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에서 GTX-B 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열차 직결 운행을 추진한다는 구상입니다.

또 국토부는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장래 여건 변화에 따라 추진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지만, GTX-D 노선이 지자체 요구안대로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직결돼야 한다는 지역 주민 목소리가 여전히 높아 이들의 반발이 쉽게 가라앉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한편 국토부가 확정한 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는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가 추가로 반영됐습니다.

이 사업은 국토부가 4월 22일 발표한 초안에는 '검토사업'으로 선정됐다가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됐는데 달빛내륙철도는 광주 송정과 서대구 간 199㎞ 구간을 잇는 단선 전철 사업으로 사업비는 총 4조5천억 원으로 추산됩니다.

달빛내륙철도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업으로 영호남 교류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사업 필요성이 강조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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