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등, 광고비 받아놓고 할인쿠폰·노출순서 안 밝혀
SBS Biz 박규준
입력2021.06.29 11:23
수정2021.06.29 11:54
[앵커]
국내 대표적인 숙박앱인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입점 숙박업체를 상대로 이른바 갑질을 저지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습니다.
숙박업체한테서 광고비를 받고도 이들에게 할인쿠폰을 얼마나 제공할지, 앱 내에서 광고 노출 위치가 어디인지 등 핵심정보를 알려주지 않은 겁니다.
박규준 기자 연결합니다.
여름 휴가철이라 숙박앱 이용 많이들 하실 것 같은데, 정확히 적발된 내용이 뭔가요?
[기자]
네,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숙박업체한테서 홍보를 위한 광고비를 받아놓고 핵심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숙박업체들이 숙박앱에 돈을 주고 광고계약을 체결하는 건 광고비의 일정비율만큼을 고객 할인쿠폰으로 받고, 앱 내 노출 위치도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숙박업체에 할인쿠폰을 얼마나 줄지, 언제 줄지, 광고노출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등 핵심정보를 계약서에 명확히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야놀자는 계약서에 쿠폰지급 비율을 정확히 특정하지 않고 광고비의 10~25%라고 기재했고요.
여기어때도 범위로 그 것도 계약서가 아닌 광고상품 설명서에만 표시했습니다.
[앵커]
그 외에 적발된 게 또 있나요?
[기자]
네, 숙박업체의 전자서명도 없이 광고계약을 체결한 경우도 있습니다.
야놀자는 숙박업소 방문이나 전화 통화로 광고상품 이용 의사를 확인한 뒤 계약서를 이메일로 보내기만 할 뿐, 숙박업소의 동의나 전자서명을 받지 않았습니다.
공정위의 개선 권고로 야놀자는 다음 달 1일부터 약관에 광고비 대비 쿠폰발급 비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기로 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숙박앱인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입점 숙박업체를 상대로 이른바 갑질을 저지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습니다.
숙박업체한테서 광고비를 받고도 이들에게 할인쿠폰을 얼마나 제공할지, 앱 내에서 광고 노출 위치가 어디인지 등 핵심정보를 알려주지 않은 겁니다.
박규준 기자 연결합니다.
여름 휴가철이라 숙박앱 이용 많이들 하실 것 같은데, 정확히 적발된 내용이 뭔가요?
[기자]
네,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숙박업체한테서 홍보를 위한 광고비를 받아놓고 핵심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숙박업체들이 숙박앱에 돈을 주고 광고계약을 체결하는 건 광고비의 일정비율만큼을 고객 할인쿠폰으로 받고, 앱 내 노출 위치도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숙박업체에 할인쿠폰을 얼마나 줄지, 언제 줄지, 광고노출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등 핵심정보를 계약서에 명확히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야놀자는 계약서에 쿠폰지급 비율을 정확히 특정하지 않고 광고비의 10~25%라고 기재했고요.
여기어때도 범위로 그 것도 계약서가 아닌 광고상품 설명서에만 표시했습니다.
[앵커]
그 외에 적발된 게 또 있나요?
[기자]
네, 숙박업체의 전자서명도 없이 광고계약을 체결한 경우도 있습니다.
야놀자는 숙박업소 방문이나 전화 통화로 광고상품 이용 의사를 확인한 뒤 계약서를 이메일로 보내기만 할 뿐, 숙박업소의 동의나 전자서명을 받지 않았습니다.
공정위의 개선 권고로 야놀자는 다음 달 1일부터 약관에 광고비 대비 쿠폰발급 비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기로 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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