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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합의 재개…분류 배제시점·임금보전 막판조율

SBS Biz 박규준
입력2021.06.15 17:46
수정2021.06.15 18:53

[앵커]

물류 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이 문제들을 해결할 곳은 정부, 국회, 택배 노사가 모인 사회적합의기구입니다.

한 차례 파행 끝에 오늘(15일) 사회적합의기구가 열렸는데요.

최대 현안인 분류업무, 임금 보전 등에서 일정부분 합의가 됐는지 알아보죠.

박규준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사회적 합의가 열렸죠.

회의 어땠나요?

[기자]

오늘 오후 1시 30분에 국회에서 열렸는데요.

지난 8일에 불참했던 택배노조와 대리점 측은 이번엔 참석했습니다.

택배노사가 세부 쟁점에 대해선 이견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그럼, 쟁점을 하나씩 짚어보죠.

"분류업무에서 택배기사들을 제외해달라" 이 게 노조 요구인데, 이 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택배기사들 분류 배제에 대해선 모두가 동의하는 만큼, 배제 시점이 중요한데요.

국토부는 단계별로 올 9월부터 분류인력을 투입하고, 내년 1월부터는 분류에서 완전 배제하자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일부 택배사는 올해 분류인력 추가투입 등 중간 이행 과제에 반대하고 있고, 노조는 내년 1월까지 못 기다린다는 입장인데요.

아직 정확한 배제 시점을 두고는 최종 합의엔 이르진 못 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앵커]

임금, 수입 보전 대책도 마련해달라, 노조가 정부에 이 것도 요구하는데, 이건 무슨 얘기인가요?

[기자]

이 사회적합의기구 취지가 '과로 방지'인 만큼, 현 과도한 근무시간과 택배물량을 줄여야 한다는 게 정부 입장인데요.

택배기사 입장에서 걱정은 물량이 줄면, 수입도 쪼그라든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노조는 물량 감소를 만회할 만큼의 소득 보완 대책을 마련해달라, 주장하는 겁니다.

답은 사실 나와 있습니다.

기사들이 받는 택배 수거와 배송 수수료를 더 올리는 겁니다.

그러려면 택배요금을 지금 국토부가 제시한 원가인상분 170원보다 더 올려야 합니다.

[앵커]

내일 또 회의가 열리죠.

최종 합의안 타결 여부, 어떻게 보나요?

[기자]

지난 8일 사회적합의기구에 불참했던 대리점과 노조 측이 이번에 참여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내일이 그야말로 총파업의 종식이냐 장기화냐를 가를 분수령이 될 듯한데, 현재로선 어떤 결과가 나올지 전망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다만 택배사들이 분류인력 투입시점을 연내로 앞당길 경우, 타결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앵커]

네, 박규준 기자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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