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임 4배 급등 ‘역대 최고’…수출품 옮길 배가 없다
SBS Biz 류선우
입력2021.05.17 17:59
수정2021.05.18 10:49
[앵커]
올해 들어 수출이 계속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우리 경제의 빠른 회복을 이끌고 있죠.
그런데 문제는 물량을 싣고 옮길 배와 컨테이너가 없다는 겁니다.
자연스럽게 운임이 치솟고 있습니다.
류선우 기자입니다.
[기자]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 컨테이너운임지수는 지난 14일 3,300선을 넘었습니다.
1년 전보다 4배가량 급등하면서 지난 2009년 집계를 시작한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HMM 관계자 : 워낙 항만별로 적체가 지속되고 있다 보니 (컨테이너선) 정기 노선 서비스가 시장 물동량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돼서 컨테이너선 외에 다목적선까지 계속 투입하면서….]
철광석과 석탄, 곡물을 실어나르는 선박, 벌크선도 부족하긴 마찬가지입니다.
벌크선 운임 동향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도 지난달 11년 만에 3,000선을 돌파하는 등 1년 새 7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최진명 / NH투자증권 연구원 : 경기 회복 효과에 사람들의 소비나 물류에 대한 행동 변화가 합쳐졌기 때문에 공급이 거의 안 늘었는데 수요가 폭발적으로 올해 늘어난 거라 공급 부족은 1년간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
물류대란은 특히 단기운송계약을 주로 이용하는 수출 중소기업에 더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강경우 / 한양대 교통 물류학과 교수 : 운임은 2~3배 정도 치솟는 것은 물론이고 기간도 해결될 기미가 안 보이거든요. 대기업이라고 다 장기계약을 맺는 것은 아니고 중소기업은 말할 필요도 없고….]
정부는 이달까지 미주 항로에 임시 선박 6척을 투입하고, 유럽 항로에도 다음 달까지 새로 건조된 선박 6척을 추가 투입할 계획입니다.
또 다음 달 중순부터는 중소화주 전용으로 매주 50TEU 규모의 선복량을 미주 동부 항로에 제공할 예정이지만 해운대란 해소에는 역부족으로 보입니다.
SBS Biz 류선우입니다.
올해 들어 수출이 계속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우리 경제의 빠른 회복을 이끌고 있죠.
그런데 문제는 물량을 싣고 옮길 배와 컨테이너가 없다는 겁니다.
자연스럽게 운임이 치솟고 있습니다.
류선우 기자입니다.
[기자]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 컨테이너운임지수는 지난 14일 3,300선을 넘었습니다.
1년 전보다 4배가량 급등하면서 지난 2009년 집계를 시작한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HMM 관계자 : 워낙 항만별로 적체가 지속되고 있다 보니 (컨테이너선) 정기 노선 서비스가 시장 물동량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돼서 컨테이너선 외에 다목적선까지 계속 투입하면서….]
철광석과 석탄, 곡물을 실어나르는 선박, 벌크선도 부족하긴 마찬가지입니다.
벌크선 운임 동향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도 지난달 11년 만에 3,000선을 돌파하는 등 1년 새 7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최진명 / NH투자증권 연구원 : 경기 회복 효과에 사람들의 소비나 물류에 대한 행동 변화가 합쳐졌기 때문에 공급이 거의 안 늘었는데 수요가 폭발적으로 올해 늘어난 거라 공급 부족은 1년간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
물류대란은 특히 단기운송계약을 주로 이용하는 수출 중소기업에 더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강경우 / 한양대 교통 물류학과 교수 : 운임은 2~3배 정도 치솟는 것은 물론이고 기간도 해결될 기미가 안 보이거든요. 대기업이라고 다 장기계약을 맺는 것은 아니고 중소기업은 말할 필요도 없고….]
정부는 이달까지 미주 항로에 임시 선박 6척을 투입하고, 유럽 항로에도 다음 달까지 새로 건조된 선박 6척을 추가 투입할 계획입니다.
또 다음 달 중순부터는 중소화주 전용으로 매주 50TEU 규모의 선복량을 미주 동부 항로에 제공할 예정이지만 해운대란 해소에는 역부족으로 보입니다.
SBS Biz 류선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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