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단독] 연이은 불법제조 적발…식약처, ‘전담조직’ 만든다

SBS Biz 이한나
입력2021.05.14 17:47
수정2021.05.14 18:54

[앵커]

올해 초, 허가된 사항과 다르게 의약품을 제조한 '불법제조' 사실이 잇따라 확인되면서 제약업계가 곤욕을 치뤘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 같은 의약품 불법제조를 뿌리뽑기 위해 전담조직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한나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3월 바이넥스와 비보존 제약이 허가된 사항과 다르게 의약품을 제조한 것을 적발했습니다. 

이어 종근당, 한올바이오파마 등 주요 제약사들도 의약품 불법제조가 확인되면서 행정 처분을 받았습니다. 

제약업계가 불법제조를 하는 이유는 생산비용을 낮추면서, 약품 생산량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다 보니 불법제조는 오래된 관행이란 게 업계 이야깁니다.  

[제약업계 생산관리 관계자 : 생산 쪽에서 첨가제 같은 건 임의로 용량이나 종류를 바꾸는 일은 흔하죠. 주성분 바꾸는 게 아니니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고 해야되나.]

식약처가 관행으로 굳어진 의약품 불법제조를 뿌리뽑기 위한 조사권을 가진 가칭, 의약품 품질관리 점검단을 만듭니다. 

이미 식약처는 행정안전부와 조직, 인원 등에 대한 협의에 착수했습니다.

식약처 내 전담조직이 마련되면, 3년마다 시행해왔던 정기 점검은 수시, 불시 검사로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제약업계도 전담조직 출범에 맞춰 자정노력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이재국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무 : 의약품을 만드는 회사의 기본이 품질인데.산업계에서도 책임감을 분명하게 갖고요. 전반적 품질 관리에 있어서 개선·보완할 부분이 없는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저희가 TFT를 꾸렸거든요.]

식약처는 행안부, 기획재정부와 인력·조직·예산 논의를 거쳐 내년 2월 이후 전담조직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입니다.

SBS Biz 이한나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한나다른기사
테슬라 실적 곤두박질…M7 성적표는
[글로벌 경제지표] 美 기준금리 내릴까…애플·아마존 실적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