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한은, 금리 인상 시점 앞당기나…‘영끌족’ 타격 우려

SBS Biz 오정인
입력2021.05.13 07:00
수정2021.05.13 07:40

[앵커]

미국의 긴축 시점이 당겨질 수 있다는 전망이 힘을 얻으면서, 한국은행의 고민도 커졌습니다.

지난달 금융권 가계대출이 25조 원 넘게 늘었는데, 금리가 오르면 돈을 빌린 차주들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정인 기자, 한은이 미 연준보다 앞서 통화정책 기조를 바꿀 가능성이 높은데, 그 시점이 예상보다 당겨질 수 있어 보여요?

[기자]

그렇습니다. 

앞서 보신대로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13년 만에 최고치로 뛰었고, 앞으로 미국 내에서는 인플레이션을 둘러싼 논란, 나아가 긴축 시점에 대한 갑론을박이 한층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발 긴축이 현실화하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신흥국 시장은 충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한국은행이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는 27일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는데요.

금융권에서는 한은이 즉각적인 금리 인상을 시사하기는 이르다는 게 중론이지만, 금리 인상 시기는 앞당겨질 것이라는 예상이 높습니다.

금통위 내부에서도 최근 가계 부채 증가 흐름을 꺾기 위해 연내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 부분이 항상 양날의 검인데, 가계부채 증가를 누르려고 금리를 오르면 이미 대출받은 분들 타격이 불가피하단 말이죠.

지금 가계 대출 규모가 어느 정도입니까? 

[기자]

지난달 기준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은 25조 4,000억 원 증가했는데요. 

2월과 3월 각각 9조 원대로 증가했던 것과 비교하면 증가 폭이 더 커졌습니다. 

지난달 역대급 청약증거금이 몰렸던 SK아이이테크놀로지 공모주, 그리고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가 늘자 대출 증가 폭이 더 커진 겁니다.

[앵커]

기준금리가 오르면 이분들 이자 부담이 더 커지는 거잖아요?

[기자]

네, 이미 시장금리가 오르면서 신용대출 금리는 10개월 사이 0.6%p 올랐는데요. 

여기에 한은의 기준금리가 오르면 차주들의 이자 부담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대출 금리가 0.5%p만 올라도 전체 가계의 이자 부담은 5조 9,000억 원, 1%p 오르면 무려 12조 원이 증가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그만큼 차주들의 부실 우려도 더 커질 전망입니다.

SBS Biz 오정인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오정인다른기사
무슨 이야기 나눌까…다음 주 월요일 첫 양자회담
"세금포인트로 입장료 할인"…국세청, 경주시와 맞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