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간브리핑] 수십조 대어 청약 줄줄이 대기…SKIET 넘어설까
SBS Biz
입력2021.05.10 07:17
수정2021.05.10 10:03
■ 경제와이드 모닝벨 '조간 브리핑' - 장연재
◇ 올해 팔린 전기차 테슬라 41%, 현대·기아차 33.4%
중앙일보 기사입니다.
올해 국내에서 팔린 전기자동차 10대 중 4대는 테슬라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정보제공업체 카이즈유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 8,032대였고, 이 중 41.2%인 3,308대가 테슬라 차량이었습니다.
테슬라 차량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모델 3'가 등록 대수의 99%였습니다.
한편 현대차의 전기차 등록 대수는 1,446대로 점유율 18%를, 기아는 1,238대로 15.4%를 차지했는데요.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는 88대에 그쳤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미리 책정한 1년 치 예산을 전부 사용할 때까지만 운영하기 때문에 조기 소진될 경우 아이오닉 5 판매에 발목을 잡을 수 있겠습니다.
◇ "총알배송시대 근로환경 급변…새 안전망 만들어야"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플랫폼에서 직접 일을 받는 플랫폼 종사자는 22만 명으로 최근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퀵서비스 기사 교통사고와 택배기사들의 과로사 문제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들을 위한 안전망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는 7월부터 14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산업재해보험 적용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산재 보험 가입이 늘어도 산재 판정을 받기까지 복잡한 절차와 많은 기간이 소요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산재 발생 자체를 줄이려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며, 규제보다는 플랫폼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수십兆 월척이오!…SKIET보다 더 '큰 놈'들이 몰려온다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올 하반기 몸값이 수십조 원에 달하는 대어가 줄줄이 기업공개 시장에 나올 예정입니다.
국내 최대 진단키트 업체인 SD바이오센서, 수소차 연료 탱크를 제조하는 일진하이솔루스 등이 청약을 대기하고 있고요
게임 배틀그라운드 개발사인 크래프톤과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또 LG화학에서 분사한 2차 전지 전문업체 LG에너지솔루션도 시장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대어가 풍년이어도 잘 낚는 사람이 승자가 되겠죠.
다음 달 19일 이후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공모기업들은 중복 청약이 금지되지 때문에 이 점 유의하셔야겠는데요.
전문가들은 초기에는 고객 수가 적은 소형 증권사에 증거금을 집중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균등배정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청약 마지막 날 청약 건수가 가장 적은 증권사를 선택하기 때문에 눈치 게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 2030의 40%가 "가상자산 투자 선호"…50대는 18% '극과 극'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2030 젊은 층의 40%가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유망한 투자자산으로 보는 반면 50대 이상은 17.7%로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성향이 연령별로 '극과 극'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일경제가 지난 1일부터 7일 1,0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국내 투자자들이 이같은 재테크 인식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향후 1년간 가장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상품으로 가상자산이 27%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상자산을 보유한 사람 중 절반가량은 기존 화폐 가치 하락에 따라 자산 중 일부를 가상자산에 투자한다고 대답했습니다.
한편 앞으로 1년간 가장 피해야 할 투자상품으로도 가상자산이 꼽혔는데요.
가상자산은 가치가 수시로 변동해 통화로서 활용 가능성이 없거나 향후 가격 급락 가능성이 높은 점 등이 이유로 꼽혔습니다.
◇ 구글 절반이던 삼성 稅부담률…3년 만에 오히려 두배로 높아져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IT 대기업 가운데 세금 부담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년 삼성전자의 평균 법인세 부담률이 27.8%로 15.4%인 미국 빅테크 기업보다 두 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같은 기준으로 일본 최대 기업인 도요타와 지멘스, 네슬레보다도 삼성전자가 높았는데요.
삼성전자가 경쟁사 중 가장 높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는 이유건 각국 정부가 법인세 인하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한국만 법인세율을 올리며 역주행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미국과 일본은 법인세율을 꾸준히 인하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법인세 최고세율을 27.5%까지 올려 한미 대표 기업 간의 세 부담이 역전됐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 올해 팔린 전기차 테슬라 41%, 현대·기아차 33.4%
중앙일보 기사입니다.
올해 국내에서 팔린 전기자동차 10대 중 4대는 테슬라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정보제공업체 카이즈유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 8,032대였고, 이 중 41.2%인 3,308대가 테슬라 차량이었습니다.
테슬라 차량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모델 3'가 등록 대수의 99%였습니다.
한편 현대차의 전기차 등록 대수는 1,446대로 점유율 18%를, 기아는 1,238대로 15.4%를 차지했는데요.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는 88대에 그쳤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미리 책정한 1년 치 예산을 전부 사용할 때까지만 운영하기 때문에 조기 소진될 경우 아이오닉 5 판매에 발목을 잡을 수 있겠습니다.
◇ "총알배송시대 근로환경 급변…새 안전망 만들어야"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플랫폼에서 직접 일을 받는 플랫폼 종사자는 22만 명으로 최근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퀵서비스 기사 교통사고와 택배기사들의 과로사 문제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들을 위한 안전망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는 7월부터 14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산업재해보험 적용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산재 보험 가입이 늘어도 산재 판정을 받기까지 복잡한 절차와 많은 기간이 소요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산재 발생 자체를 줄이려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며, 규제보다는 플랫폼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수십兆 월척이오!…SKIET보다 더 '큰 놈'들이 몰려온다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올 하반기 몸값이 수십조 원에 달하는 대어가 줄줄이 기업공개 시장에 나올 예정입니다.
국내 최대 진단키트 업체인 SD바이오센서, 수소차 연료 탱크를 제조하는 일진하이솔루스 등이 청약을 대기하고 있고요
게임 배틀그라운드 개발사인 크래프톤과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또 LG화학에서 분사한 2차 전지 전문업체 LG에너지솔루션도 시장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대어가 풍년이어도 잘 낚는 사람이 승자가 되겠죠.
다음 달 19일 이후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공모기업들은 중복 청약이 금지되지 때문에 이 점 유의하셔야겠는데요.
전문가들은 초기에는 고객 수가 적은 소형 증권사에 증거금을 집중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균등배정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청약 마지막 날 청약 건수가 가장 적은 증권사를 선택하기 때문에 눈치 게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 2030의 40%가 "가상자산 투자 선호"…50대는 18% '극과 극'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2030 젊은 층의 40%가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을 유망한 투자자산으로 보는 반면 50대 이상은 17.7%로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성향이 연령별로 '극과 극'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일경제가 지난 1일부터 7일 1,0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국내 투자자들이 이같은 재테크 인식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향후 1년간 가장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상품으로 가상자산이 27%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가상자산을 보유한 사람 중 절반가량은 기존 화폐 가치 하락에 따라 자산 중 일부를 가상자산에 투자한다고 대답했습니다.
한편 앞으로 1년간 가장 피해야 할 투자상품으로도 가상자산이 꼽혔는데요.
가상자산은 가치가 수시로 변동해 통화로서 활용 가능성이 없거나 향후 가격 급락 가능성이 높은 점 등이 이유로 꼽혔습니다.
◇ 구글 절반이던 삼성 稅부담률…3년 만에 오히려 두배로 높아져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IT 대기업 가운데 세금 부담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년 삼성전자의 평균 법인세 부담률이 27.8%로 15.4%인 미국 빅테크 기업보다 두 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같은 기준으로 일본 최대 기업인 도요타와 지멘스, 네슬레보다도 삼성전자가 높았는데요.
삼성전자가 경쟁사 중 가장 높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는 이유건 각국 정부가 법인세 인하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한국만 법인세율을 올리며 역주행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미국과 일본은 법인세율을 꾸준히 인하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법인세 최고세율을 27.5%까지 올려 한미 대표 기업 간의 세 부담이 역전됐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5백만원인데 0 하나를 더'…착오송금 되돌려준다는데
- 2."돌반지 팔까요? 말까요?…금 한돈 54만원 돌파
- 3.[단독] 중도금 300억 '날치기' 막을 장치 없었다
- 4.자동차세 아끼세요…1월에 한 번에 내면 5% 할인
- 5.황금연휴로 내수 살린다?…"해외로 갑니다"
- 6.'김에 밥 싸먹기도 부담되네'…마른김 1장 값이 '무려'
- 7."안 살 거면 나가"…美스타벅스 결심, 한국은?
- 8.그때 팔았어야 했나…서울 아파트 억대 '뚝뚝'
- 9.설 임시공휴일 27일 아닌 31일?…며느리들 폭풍 공감?
- 10."입주 앞두고 웬 날벼락"…중견 건설사 줄도산 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