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크부터 비대면 대출까지…금소법에 막혔던 은행권 서비스 일부 재개
SBS Biz 오정인
입력2021.04.13 11:22
수정2021.04.13 12:00
[앵커]
지난달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일시 중단됐던 은행들의 일부 서비스가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재개됩니다.
업계 안팎에선 이런 혼란스러운 과정이 당분간 불가피하다는 분위기인데요.
관련 내용, 오정인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서비스부터 재개되는 건가요?
[기자]
네, 스마트 키오스크와 일부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이 먼저 재개됩니다.
국민과 우리은행의 키오스크가 가장 먼저 정상화되고, 신한은행의 경우 늦어도 9월까지는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개별 상품 중에는 하나은행의 온라인사장님 신용대출 등 일부 비대면 대출 신규 가입이 이달부터 다시 가능해집니다.
다음 달에는 농협은행의 연금저축펀드 비대면 신규 가입과 하나은행의 하이로보 펀드 신규 가입 등이 정상화됩니다.
[앵커]
기존과 달라지는 점은 뭡니까?
[기자]
스마트 키오스크는 예·적금이나 체크카드 발급과 같은 영업점 일부 업무를 볼 수 있는 기기인데요.
고객은 화면을 통해 상품안내를 받게 되는데 이때 상품안내서, 설명서를 문자나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이 더해진 겁니다.
금소법 시행에 따라 모든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 의무가 강화됐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이나 앱을 통해 이뤄지던 비대면 대출이나 예적금 상품 역시 이 부분에 대한 시스템 개선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앵커]
서비스들이 순차적으로 재개될 텐데, 당분간 이런 작업이 이어질 거란 얘기도 나오죠?
[기자]
은행들은 일단 문제 될 소지가 있는 서비스나 상품을 가장 먼저 중단했는데요.
향후 또 어떤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 개선이 필요할지는 좀 더 봐야 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금소법 유예기간은 앞으로 6개월인데, 이 안에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다시 들여다보고 일부 기능이나 절차를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는 분위기입니다.
SBS Biz 오정인입니다.
지난달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일시 중단됐던 은행들의 일부 서비스가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재개됩니다.
업계 안팎에선 이런 혼란스러운 과정이 당분간 불가피하다는 분위기인데요.
관련 내용, 오정인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서비스부터 재개되는 건가요?
[기자]
네, 스마트 키오스크와 일부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이 먼저 재개됩니다.
국민과 우리은행의 키오스크가 가장 먼저 정상화되고, 신한은행의 경우 늦어도 9월까지는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개별 상품 중에는 하나은행의 온라인사장님 신용대출 등 일부 비대면 대출 신규 가입이 이달부터 다시 가능해집니다.
다음 달에는 농협은행의 연금저축펀드 비대면 신규 가입과 하나은행의 하이로보 펀드 신규 가입 등이 정상화됩니다.
[앵커]
기존과 달라지는 점은 뭡니까?
[기자]
스마트 키오스크는 예·적금이나 체크카드 발급과 같은 영업점 일부 업무를 볼 수 있는 기기인데요.
고객은 화면을 통해 상품안내를 받게 되는데 이때 상품안내서, 설명서를 문자나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이 더해진 겁니다.
금소법 시행에 따라 모든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 의무가 강화됐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이나 앱을 통해 이뤄지던 비대면 대출이나 예적금 상품 역시 이 부분에 대한 시스템 개선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앵커]
서비스들이 순차적으로 재개될 텐데, 당분간 이런 작업이 이어질 거란 얘기도 나오죠?
[기자]
은행들은 일단 문제 될 소지가 있는 서비스나 상품을 가장 먼저 중단했는데요.
향후 또 어떤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 개선이 필요할지는 좀 더 봐야 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금소법 유예기간은 앞으로 6개월인데, 이 안에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다시 들여다보고 일부 기능이나 절차를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는 분위기입니다.
SBS Biz 오정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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