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 열고 집안 단속?…확률 도박성 中 게임 판친다
SBS Biz 강산
입력2021.03.17 06:40
수정2021.03.17 06:50
[앵커]
최근 국내 게임사들의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불붙으면서 국회가 규제 법제화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외 사행성 게임들은 정작 업계의 자율 '권고' 조차 무시하고 있습니다.
감시 사각지대에서 보란 듯 활개를 치는 겁니다.
강산 기자입니다.
[기자]
다운로드 횟수가 5천만 건이 넘는 중국 업체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입니다.
현금 3만 원을 결제하면 상자 아이템을 주는데, '무작위로 받는다'라는 문구 외에 별도의 확률 설명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는 확률정보 공개 등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 13개를 공지했습니다.
중국 업체가 7개로 절반을 차지했고, 국내 게임은 1개에 불과했습니다.
미국과 핀란드의 일부 게임은 20번 이상이나 권고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위정현 / 한국게임학회장 : 해외 게임들은 현재 자율규제조차도 준수하지 않고, 확률 정보를 강제할 수 있는 법적 제도 장치가 없죠. 외국 게임에 대한 규제, 관리 감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규제 법안을 추진하는 국회는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의 국내 게임들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습니다.
[국내 A 게임사 관계자 : 규제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취지보다도 당장의 불만 여론을 달래기 위한 하나의 움직임으로 보이죠. 국내 기업이 차별받는 부분은 없는지, 또 해외 기업이 빠져나가는 부분이 있는 건 아닌지 면밀히 살펴봐야….]
국내 게임사들에만 제재 움직임이 집중된 사이, 감시에서 벗어나 있는 해외 수입된 확률 게임들만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SBS Biz 강산입니다.
최근 국내 게임사들의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불붙으면서 국회가 규제 법제화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외 사행성 게임들은 정작 업계의 자율 '권고' 조차 무시하고 있습니다.
감시 사각지대에서 보란 듯 활개를 치는 겁니다.
강산 기자입니다.
[기자]
다운로드 횟수가 5천만 건이 넘는 중국 업체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입니다.
현금 3만 원을 결제하면 상자 아이템을 주는데, '무작위로 받는다'라는 문구 외에 별도의 확률 설명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는 확률정보 공개 등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 13개를 공지했습니다.
중국 업체가 7개로 절반을 차지했고, 국내 게임은 1개에 불과했습니다.
미국과 핀란드의 일부 게임은 20번 이상이나 권고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위정현 / 한국게임학회장 : 해외 게임들은 현재 자율규제조차도 준수하지 않고, 확률 정보를 강제할 수 있는 법적 제도 장치가 없죠. 외국 게임에 대한 규제, 관리 감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규제 법안을 추진하는 국회는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의 국내 게임들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습니다.
[국내 A 게임사 관계자 : 규제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취지보다도 당장의 불만 여론을 달래기 위한 하나의 움직임으로 보이죠. 국내 기업이 차별받는 부분은 없는지, 또 해외 기업이 빠져나가는 부분이 있는 건 아닌지 면밀히 살펴봐야….]
국내 게임사들에만 제재 움직임이 집중된 사이, 감시에서 벗어나 있는 해외 수입된 확률 게임들만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SBS Biz 강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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