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도 1.1조 ‘잭팟’…K-조선 올해도 1위 순항
SBS Biz 김동우
입력2021.03.12 18:00
수정2021.03.12 18:43
[앵커]
대우조선해양이 1조원이 넘는 규모의 선박을 추가로 수주했습니다.
수년간 업황 부진에 시달렸던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실적 개선을 이어갈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동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오늘(12일) 미주와 유럽, 아시아지역 등 선주 세 곳으로부터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 10척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주 금액만 1조1천억원에 달합니다.
이들 선박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3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 :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초대형 원유운반선 건조실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 유조선 분야에서도 계속 시장을 선도해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우리 조선 3사는 대형 컨테이너선과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중심으로 수주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조선 3사 모두 연간목표 달성에 실패했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릅니다.
이번 주에만 조선 3사는 약 3조원을 수주하며 연간 목표 달성을 향해 순항하고 있습니다.
[이은창 / 산업연구원 조선해양 박사 : 컨테이너 쪽 시황이 좋아서 발주가 많이 나오고 있고 앞으로 후판 가격이 올라서 선가가 올라갈 것 같으니까 여유가 있는 선사들은 친환경 선박을 가격이 그나마 오르지 않았을 때 발주를 내는게 아닌가….]
우리나라는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 282만CGT 중 156만CGT를 수주해 점유율 56%로 1위를 유지했습니다.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과의 점유율 격차도 확대돼 올해도 점유율 세계 1위를 달성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SBS Biz 김동우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이 1조원이 넘는 규모의 선박을 추가로 수주했습니다.
수년간 업황 부진에 시달렸던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실적 개선을 이어갈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동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오늘(12일) 미주와 유럽, 아시아지역 등 선주 세 곳으로부터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 10척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주 금액만 1조1천억원에 달합니다.
이들 선박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3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 :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초대형 원유운반선 건조실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 유조선 분야에서도 계속 시장을 선도해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우리 조선 3사는 대형 컨테이너선과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중심으로 수주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조선 3사 모두 연간목표 달성에 실패했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릅니다.
이번 주에만 조선 3사는 약 3조원을 수주하며 연간 목표 달성을 향해 순항하고 있습니다.
[이은창 / 산업연구원 조선해양 박사 : 컨테이너 쪽 시황이 좋아서 발주가 많이 나오고 있고 앞으로 후판 가격이 올라서 선가가 올라갈 것 같으니까 여유가 있는 선사들은 친환경 선박을 가격이 그나마 오르지 않았을 때 발주를 내는게 아닌가….]
우리나라는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 282만CGT 중 156만CGT를 수주해 점유율 56%로 1위를 유지했습니다.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과의 점유율 격차도 확대돼 올해도 점유율 세계 1위를 달성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SBS Biz 김동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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