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당국 “접종후 사망신고 8명 ‘인과성 없음’ 잠정 결론...4명 부검 진행”

SBS Biz 김종윤
입력2021.03.08 14:27
수정2021.03.08 16:00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했다고 신고된 11명 가운데 1차 검토가 끝난 8명은 접종과의 관련성이 없다고 잠정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8일 브리핑에서 어제 소아청소년과·내과 등 임상의사, 법의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열고 사망 사례 8건과 백신 접종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내리고,.나머지 3명은 아직 1차 검토가 끝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추진단은 "조사 대상 8건은 접종 후 급격히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아나필락시스'에 해당하지 않았다"면서 "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로 잠정적으로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추진단은 다만 정확한 사망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조사 대상 8건 가운데 4건은 현재 부검을 진행 중"이라면서 "최종 부검 결과를 확인해 예방접종피해조사반에서 추가 평가를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추진단은 8건 외에 추가로 신고된 사망 사례 등 중증 이상반응 사례에 대해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향후 피해조사반을 정기적으로 운영해 평가 결과를 공표할 계획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종윤다른기사
美 고용 '깜짝 증가'에 뉴욕증시 강세 마감…11월 연준 '빅컷' 기대 '0%'로
美 9월 고용 25만4천명 '깜짝 증가'…연준 '빅스텝' 기대 소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