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코로나 대출 만기 9월까지 연장…그 이후 상환은 어떻게?

SBS Biz 오정인
입력2021.03.03 06:24
수정2021.03.03 09:03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만기 연장 기한이 오는 9월까지로 6개월 더 연장됐습니다. 대출 만기부터 이자 상환까지 시간을 더 번 셈인데요. 하지만 그 이후에 대한 우려는 여전합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부실이 확대될 우려는 없는지 오정인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대출 만기가 연장되는 게 이번이 몇 번째죠?
세 번째입니다.

이미 지난 1년간 유예한 대출금과 이자는 100조 원이 넘은 만큼, 앞으로 6개월간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1월 31일 기준으로 모든 금융권에서 대출 만기 연장은 121조 원이 넘었습니다. 

원금 상환 유예는 9조 원, 이자 상환 유예는 1,600억 원대입니다.

사실, 문제는 그 이후인데요. 100조 원이 넘는 돈이 이 조치가 끝나는 시점에 어떻게 상환될 것이냐가 관건인데, 여기에 대한 대책도 나왔습니까?
네, 금융당국이 매번 강조하는 건 '대출 연착륙 방안'입니다. 

기존 매달 상환해야 하던 금액의 배수로 갚아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당국의 계획입니다. 

따라서 오는 10월부터는 대출받은 돈을 한 번에 다 갚는 게 아니라 개인마다 상황에 맞춰 만기를 더 연장하거나 돈을 나눠서 갚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돈을 빌린 소상공인이 9월에도 돈을 갚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추가 이자를 내는 조건으로 천천히 나눠 갚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금융권에선 불만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그렇습니다. 

우선, 조치가 끝날 시점에 돈을 갚는 방식과 기간을 차주가 직접 설정하는 것이 금융사 입장에선 불만일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 상황에 따라 만기가 추가로 더 연장될 가능성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금융당국은 부실기업을 골라내겠다는 입장이지만, 금융권에선 코로나 피해 확인이 어려운 데다 조치 종료 후 후폭풍이 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오정인다른기사
최상목 "여성 경활·교육 개혁으로 사회 이동성 제고"
무슨 이야기 나눌까…다음 주 월요일 첫 양자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