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130곳 늘렸는데도…스타벅스 사상 첫 분기 역성장
SBS Biz 김완진
입력2021.02.19 11:23
수정2021.02.19 15:56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카페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데, 스타벅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분기 역성장에 내심 기대했던 매출 2조 원 달성도 무산됐는데요.
김완진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작년에 예상을 밑도는 실적을 거뒀다고요?
[기자]
네, 매년 두 자릿수 고성장을 해 온 스타벅스도 코로나 여파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1조 9,284억 원으로 1년 전보다 3% 느는 데 그치면서,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무난해 보였던 매출 2조 클럽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4분기 매출은 5,055억 원으로 전년보다 2.6% 줄었는데요.
스타벅스가 분기 매출 역성장을 기록한 건 이마트가 IR 자료에서 스타벅스를 개별 실적으로 발표한 2016년 이후 처음입니다.
[앵커]
4분기에 주춤한 게 뼈아팠던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코로나 재확산에 거리두기 강화 여파로 영업 제한 등이 집중되면서 4분기에 타격이 컸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4분기에는 매출뿐 아니라 영업익도 줄었는데요.
영업익이 351억 원으로 39%나 빠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연간 영업이익도 1년 전보다 6% 넘게 줄었는데요.
분기와 연간 영업익 모두 역성장한 것 또한 2016년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해 점포를 130곳 늘리는가 하면, 커피 맛을 해칠 우려에 좀처럼 나서지 않았던 배달까지 시행했지만, 코로나 직격탄을 피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분석입니다.
SBS Biz 김완진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카페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데, 스타벅스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분기 역성장에 내심 기대했던 매출 2조 원 달성도 무산됐는데요.
김완진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작년에 예상을 밑도는 실적을 거뒀다고요?
[기자]
네, 매년 두 자릿수 고성장을 해 온 스타벅스도 코로나 여파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1조 9,284억 원으로 1년 전보다 3% 느는 데 그치면서,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무난해 보였던 매출 2조 클럽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4분기 매출은 5,055억 원으로 전년보다 2.6% 줄었는데요.
스타벅스가 분기 매출 역성장을 기록한 건 이마트가 IR 자료에서 스타벅스를 개별 실적으로 발표한 2016년 이후 처음입니다.
[앵커]
4분기에 주춤한 게 뼈아팠던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코로나 재확산에 거리두기 강화 여파로 영업 제한 등이 집중되면서 4분기에 타격이 컸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4분기에는 매출뿐 아니라 영업익도 줄었는데요.
영업익이 351억 원으로 39%나 빠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연간 영업이익도 1년 전보다 6% 넘게 줄었는데요.
분기와 연간 영업익 모두 역성장한 것 또한 2016년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해 점포를 130곳 늘리는가 하면, 커피 맛을 해칠 우려에 좀처럼 나서지 않았던 배달까지 시행했지만, 코로나 직격탄을 피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분석입니다.
SBS Biz 김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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