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 인수가 ‘신의 한 수’?…빙그레 ‘매출 잭팟’
SBS Biz 신윤철
입력2021.02.18 06:59
수정2021.02.18 07:47
[앵커]
녹아내리던 국내 빙과류 시장이 집콕족과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 덕에 극적으로 살아났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해태 아이스크림 인수로 위기 극복에 나섰던 빙그레의 전략이 '신의 한 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윤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빙과류 시장은 최근 몇 년 새 매출 감소로 고전해왔습니다.
2015년 2조 원에 달했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출산율 감소로 빙과를 찾는 사람들이 줄면서, 1조 5천억 원 이하로 대폭 축소된 상황.
위기감에 직면한 빙그레는 지난해 전격적으로 해태 아이스크림을 인수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레드오션으로 인식된 빙과류 시장에선 이 인수합병에 대한 우려도 컸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상황으로 집콕 수요가 늘면서, 이 같은 우려를 신의 한 수로 뒤바꿔놨습니다.
여기에 무인 아이스크림 확산되면서 빙과매출이 5년 만에 반등했습니다.
이런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지난해 60% 넘게 늘며 전국에 3,600개가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빙과 업체 실적도 크게 늘었는데, 빙그레는 빙과부문 매출이 전년보다 10%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도 증가했습니다.
해태 아이스크림 실적도 예상을 웃돈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조용국 / 빙그레 홍보부장 : 아이스크림만 파는 전문 할인점이 많이 늘었고, 코로나로 인해 집에 많이 계시다 보니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물량도 늘었습니다.]
롯데제과도 매출이 종전보다 크게 늘었고, 롯데푸드도 선방했습니다.
집콕족이 늘면서 빙과시장이 다시 반등한 가운데, 롯데와 빙그레의 치열한 시장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SBS Biz 신윤철입니다.
녹아내리던 국내 빙과류 시장이 집콕족과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 덕에 극적으로 살아났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해태 아이스크림 인수로 위기 극복에 나섰던 빙그레의 전략이 '신의 한 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신윤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빙과류 시장은 최근 몇 년 새 매출 감소로 고전해왔습니다.
2015년 2조 원에 달했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출산율 감소로 빙과를 찾는 사람들이 줄면서, 1조 5천억 원 이하로 대폭 축소된 상황.
위기감에 직면한 빙그레는 지난해 전격적으로 해태 아이스크림을 인수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레드오션으로 인식된 빙과류 시장에선 이 인수합병에 대한 우려도 컸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상황으로 집콕 수요가 늘면서, 이 같은 우려를 신의 한 수로 뒤바꿔놨습니다.
여기에 무인 아이스크림 확산되면서 빙과매출이 5년 만에 반등했습니다.
이런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지난해 60% 넘게 늘며 전국에 3,600개가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빙과 업체 실적도 크게 늘었는데, 빙그레는 빙과부문 매출이 전년보다 10%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도 증가했습니다.
해태 아이스크림 실적도 예상을 웃돈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조용국 / 빙그레 홍보부장 : 아이스크림만 파는 전문 할인점이 많이 늘었고, 코로나로 인해 집에 많이 계시다 보니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물량도 늘었습니다.]
롯데제과도 매출이 종전보다 크게 늘었고, 롯데푸드도 선방했습니다.
집콕족이 늘면서 빙과시장이 다시 반등한 가운데, 롯데와 빙그레의 치열한 시장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SBS Biz 신윤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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