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안갯속’ 송현동 땅 대신 유증서 8천억 더 당긴다
SBS Biz 김정연
입력2021.01.22 17:49
수정2021.01.22 19:18
[앵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인수 자금 확보를 위해 계획한 유상증자 규모를 크게 늘리기로 했습니다.
헤매고 있는 '송현동 부지 매각'에 매달리기보다, 자본시장에서 유동성을 확보해 채무를 상환하는 방향으로 튼 겁니다.
김정연 기자, 대한항공 유상증자 규모가 얼마나 늘어납니까?
[기자]
기존 2조 5000억원에서 3조 3315억원으로 늘어납니다.
8000억원 가량이 늘어난 건데요.
대한항공은 주가가 오르면서 예정발행가액이 1만4400원에서 1만9100원으로 올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 금액 중 1조 8000억원 가량을 ABS, 회사채 등 채무 상환에 사용하고, 나머지 금액은 아시아나 지분 취득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앵커]
대한항공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송현동 부지 매각을 추진해 왔는데, 서울시와 LH가 얽혀 있잖아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기자]
서울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먼저 송현동 부지를 산 뒤 서울시 소유인 다른 부지와 교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요.
이 교환 후보지가 15곳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처음 검토됐던 서울 마포구 서부면허시험장 부지는 제외됐습니다.
설 연휴 전에 발표될 정부의 새 주택공급대책 부지들도 후보지로 검토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 달은 물 건너갔습니다.
서울시장과 LH사장의 공백을 고려하면 더 늦춰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대한항공의 유동성 확보, 원래 시급한 문제 아니었습니까?
[기자]
대한항공은 지난해 1조 2000억원 유상증자와 1조원대 기내식 사업 매각을 통해 당초 채권단과 약속한 2조원 자구안 마련 계획은 이미 충족했습니다.
대한항공이 올해 상환해야 할 채무 액수는 지난해와 비슷한 4조원 대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유상증자 확대로 숨통이 트일 전망입니다.
SBS Biz 김정연입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인수 자금 확보를 위해 계획한 유상증자 규모를 크게 늘리기로 했습니다.
헤매고 있는 '송현동 부지 매각'에 매달리기보다, 자본시장에서 유동성을 확보해 채무를 상환하는 방향으로 튼 겁니다.
김정연 기자, 대한항공 유상증자 규모가 얼마나 늘어납니까?
[기자]
기존 2조 5000억원에서 3조 3315억원으로 늘어납니다.
8000억원 가량이 늘어난 건데요.
대한항공은 주가가 오르면서 예정발행가액이 1만4400원에서 1만9100원으로 올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유상증자 금액 중 1조 8000억원 가량을 ABS, 회사채 등 채무 상환에 사용하고, 나머지 금액은 아시아나 지분 취득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앵커]
대한항공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송현동 부지 매각을 추진해 왔는데, 서울시와 LH가 얽혀 있잖아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기자]
서울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먼저 송현동 부지를 산 뒤 서울시 소유인 다른 부지와 교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요.
이 교환 후보지가 15곳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처음 검토됐던 서울 마포구 서부면허시험장 부지는 제외됐습니다.
설 연휴 전에 발표될 정부의 새 주택공급대책 부지들도 후보지로 검토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 달은 물 건너갔습니다.
서울시장과 LH사장의 공백을 고려하면 더 늦춰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대한항공의 유동성 확보, 원래 시급한 문제 아니었습니까?
[기자]
대한항공은 지난해 1조 2000억원 유상증자와 1조원대 기내식 사업 매각을 통해 당초 채권단과 약속한 2조원 자구안 마련 계획은 이미 충족했습니다.
대한항공이 올해 상환해야 할 채무 액수는 지난해와 비슷한 4조원 대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유상증자 확대로 숨통이 트일 전망입니다.
SBS Biz 김정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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