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집중진단] 쿠팡, 상반기 미 증시 입성?…이커머스 최강자 노린다

SBS Biz 윤선영
입력2021.01.13 15:04
수정2021.01.13 19:25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이승창 항공대 경영학부 교수,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유통 애널리스트)

쿠팡이 나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르면 오는 3월 나스닥 입성이 가능할 거란 분석도 나오는데요. 올해로 10여 년이 된 이커머스 업계, IPO 이후 어떤 전환점을 맞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당장 실적 개선이 시급 하단 지적이 나오는데요. 이커머슬 넘어 유통업의 미래 전망해보죠.

# 쿠팡, 나스닥 상장하나

Q. 코스피가 변동성 확대로 다소 현기증을 불러오는 롤러코스터 장세가 지속되는 중입니다. 그 와중에 쿠팡 관련주는 모조리 상승했다고요? 

Q. 대표적인 쿠팡 물류 관련 동방은 3일째 상한가 기록 중이죠. KCTC, 골판지주 상황이 궁금합니다. KTH도 급등세를 이어가는 모양새라고요?

Q. 쿠팡 관련주의 뜨거운 상승세가 돋보입니다. 쿠팡이 미국 나스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는 소식 때문 아니겠습니까? 현재까지 확인된 쿠팡 상황, 정리해주시죠. 

Q. 쿠팡이 나스닥에서 상장되면 국내 이커머스 기업 중 첫 상장인가요? 나스닥 상장까지 통상적 절차가 궁금한데, 예비심사만 넘어서면 어려움 없습니까? 예상대로 이르면 3월에 상장 가능성은요?

Q. 국내 증시가 아닌 아닌 쿠팡이 나스닥을 선택한 이유가 뭔가요? 미국 증시에서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겠다는 건가요? 향후 주가 상승 여력, 나스닥이 높다고 판단한 겁니까? 

Q. 통상 한국거래소가 요구하는 상장 요건도 궁금합니다. 쿠팡이 적자로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평균 매출 증가율 충족에 어려움이 있어서인가요?

Q. 쿠팡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온 손정의 회장의 투자 성적이 궁금합니다. 투자 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자금 지원력이 약해진 영향도 있죠? 

Q. 쿠팡이 투자금을 받아서 하려는 사업은 뭔가요? 투자금 목적이 궁금합니다. 

Q. 일각에선 쿠팡이 나스닥 상장 추진에 맞춰 요기요 인수를 병행할 가능성 제기하는데요. 신빙성 있는 주장입니까? 실현되면 어떤 효과가 기대 되나요?

# 쿠팡은 어떤 회사인가

Q. 쿠팡은 어떤 회사인가요? 2013년 설립된 쿠팡은 해마다 40∼60%에 이르는 외형 성장을 해왔는데요. 주로 어떤 부문의 사업을 합니까? 

Q. 외형 성장 가능했던 이유는 손정의 회장 덕분인가요? 손 회장이 투자를 결심한 배경이 궁금한데요. 한국의 아마존 기대하는 걸까요?

Q. 기존 쿠팡 매출-영업익과 작년 쿠팡-쿠팡이츠의 결제액도 궁금합니다. 

Q. 그런데 공격적 투자로 사업영역 확장에 박차를 가해온 영향 때문일까요. 누적 적자가 만만치 않습니다.  4조5척억 추정되는데, 치명적 아킬레스건일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Q. 코로나19가 누적 적자를 줄이는 결정적 요인이 됐습니까? 쿠팡의 공격적 투자와 외형 성장이 흑자를 불러올 시기는 언제쯤일까요? 이르면 올해가 될 가능성도 있겠습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선영다른기사
나만 힘든 게 아니었네…20년 만에 최장 고물가
정용진, 새해 화두로 '한 클릭의 격차'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