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고수외전] 전문가가 말하는 주식 종목 똑똑하게 담고 버리는 법

SBS Biz
입력2021.01.06 14:19
수정2021.01.07 12:58

■ 필살기 고수외전 - 진행 : 김남희, 이성수, 양재영, 신준섭

필살기 고수외전은 CIIA 국제 공인투자 분석사, 現 주식회사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 이성수 고수, 증권투자전문가자격증 보유, 現 엑스원 전문가 양재영 고수, 스몰캡 가치투자 전문가, 現 에이콘파트너스 대표 신준섭 고수와 함께합니다.

"저, 주식투자 잘한 걸까요?"

새로 만나는 코너 <전지적 고수시점>에서 고수의 눈으로 폴리오를 점검하고, 지금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고수들의 투자꿀팁까지 전해드립니다.


오늘의 사연│50대 주부입니다. 주식을 시작한지 2달밖에 안 된 왕초보 주린이예요. 현재 보유 중인 종목이 고점에 많이 물려 있는데요. 심지어 보유 종목의 99%가 마이너스입니다. 여기에 대출에 대출을 얹다 보니 돈도 묶여 있고요. 앞으로 장기투자할 때 주린이가 공부해야 할 점이 궁금합니다.
 
 
종목 수가 많은 포트폴리오 관리법

[신준섭/고수]
"현재 초보 주식 투자자 입장에선 시장 변동성이 많아 대응하기가 어려운데요. 주식은 심리적인 부분도 중요합니다. 주식을 매수한 다음 하루 이틀 투자할 게 아니잖아요. 그러니 이런 공포와 욕심을 다스릴 수 있다면 주식 투자에는 큰 의미가 없지 않을까.

일단 보유 종목의 실적을 확인하는 게 필요한데요. 각 증권사 HTS/MTS에서 보유 종목의 실적을 확인해보세요.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분명 실적이 꾸준히 성장한 기업이 있습니다. 이런 기업은 지속 보유하면 좋겠죠. 하지만 포트폴리오 내에 마이너스 종목이 많다면요. 이 마이너스 종목을 팔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수익이 난 일부 종목을 매도 후 현금화해서 다음 전략을 짜는 것도 좋습니다."


[이성수/고수]
"손절매에 대해선 회의적인 편이에요. 손절매 기준은 초단기 투자자들에게만 필요하다고 보거든요.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모순과 같을 수 있어서요. 저는 오히려 '종목 순환 매매'를 추천합니다. 순환매매란 매주, 매월, 매년 등 기간을 정하고 종목을 바꿔가며 투자하는 전략이에요. 조건은 손실이 났던, 수익이 났던 이 주기에 맞춰 상관없이 종목을 교체하는 겁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손실 난 종목이 있을 수 있죠. 하지만 더 중요한 건 본인이 세운 '규칙'을 세우고 지켜야 흔들리지 않습니다. 본인만의 매매 방식을 세우는 거죠. 또 종목은 많을수록 좋고요. 현재 사연자님은 15개를 보유하고 있으신데요. 이것보다 종목을 더 보유해서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것도 방법이예요.


영업이익이 적자인 기업은 청산하시고요. 특히 부채비율도 증권사 HTS, MTS에서 꼭 확인하시고요. 포털 사이트에서 종목명만 검색에서 각 기업의 재무제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부채비율이 200% 이상이고, 영업이익 적자가 지속되면 상장 폐지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기업만 피해도 개인 투자자의 수익은 저절로 쌓여갑니다."
 
 
연령층이 높은 투자자들이 주의할 점은?

[이성수/고수]
"고령층은 젊은 층에 비해 경제활동 기회가 적은데요. 중고령 투자자들은 보유 자산을 지키는 게 1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자산 배분 전략'*을 꼭 세워야 합니다.

※ 나이별 자산배분 전략 : 현재 본인 나이 = 안전자산 비중


연령별 자산 배분 전략 소개시켜 드릴게요. 현재 본인 나이를 안전자상의 비중으로하는 건데요. 만약 내가 40세면 안전자산 비중은 40%, 주식 비중은 60%로 가는 거죠. 주식은 무턱대고 공격적인 투자를 했다가 평생 모은 자산을 다 날리기도 하니까요. 연령별 자산 비중 지키셔서 투자하길 권유 드립니다.
 
 
50대 사연자에 맞는 포트폴리오 개선법

[이성수/고수]
사연자님은 50대 연령층에 보수적인 투자성향이 있으세요. 이를 감안하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권장합니다. 테마주, 이슈주는 절대 금지하고요. 이보다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장기 관점에서 고배당주 포트폴리오 수익률은 시장수익률보다 앞서나거든요. 여기에 배당금이라는 부수익도 잡고요.


한국거래소 krx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요. 배당 수익률 순으로 종목을 정렬 검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배당 수익률이 3% 이상 되는 종목을 받으시면요. 터무니없게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은 일시적이니까 제외하고요. 영업이익이 흑자이면서 부채비율이 200% 이하, 배당수익률이 3% 이상인 종목을 고르세요. 이런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간다면 장기적으로 안정된 수익률 확보가 가능합니다.


[양재영/고수]
"종목 선정 기준을 4가지만 얘기해 드릴게요. 매출 증가하는 기업인지 먼저 확인하고죠. 영업이익이 증가하는지 확인하고요. 이 매출과 영업이익을 통해 기업 가치가 커지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현금 흐름이 증가하는 기업인지 살피세요. 이렇게만 해도 부실기업을 걸러낼 수 있고요.


다른 방법은 업황 차트를 보는 겁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주도주 섹터를 보는 방법을 모르십니다. 주도주 섹터는 업황 차트만 봐도 찾을 수 있거든요. 여태까지 업황이 좋지 않다가, 박스를 돌파할 때 새로운 대장주가 나옵니다. 20년도 12월 주도주 섹터는 전기차였어요. 21년도에는 전기차에 조선주 업종이 주도주 섹터가 될 거고요. 이런 주도주를 찾아서 영업이익이 왜 커지는지 검색해 보면서 종목 보유에 대한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률은 올리는 거죠."


[신준섭/고수]
"투자에 분명 신중할 필요는 있거든요. 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필요한 건 본인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거예요.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주식시장에 들어왔기 때문에 준비과정에서 충분히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기본 지식을 쌓지 못하신 듯해요.

특히 사연자님은 안정적인 투자전략을 통해 자신감을 얻어야 해요. 소액이라도 괜찮습니다. 수익이 난 종목을 매도해 '돈 벌었다'는 느낌을 가져볼 필요가 있어요. 이후에 현금화를 시키고 점점 업그레이든 된 전략으로 투자하면 좋습니다.

종목은 카카오나 네이버페이 같은 것들이요. 플랫폼 기업은 절대 무너지지 않거든요. 앞으로 더 성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마이너스 난 종목들을 정리하시고, 플랫폼 관련 종목을 편입하시길 추천합니다."

# 양재영 고수의 투자 솔루션 요약

☞ 기업분석 없이 무턱대고 매수는 금물!
☞ 업황 차트로 주도주 섹터와 종목 발굴!
☞ 종목 선정 시엔 영업이익, 매출, 기업가치, 현금흐름 증가 기업 선택!
☞ 증권사 대출은 1년 안에 상환할 수 있는 금액만큼만 받기

# 신준섭 고수의 투자 솔루션 요약

☞ 아무런 지식 없이 투자 시작은 금물!
☞ 플랫폼 관련주 편입 추천!
☞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은 지속 보유!
☞ 본인 투자 성향 파악과 자신감 기르기가 먼저!

# 이성수 고수의 투자 솔루션 요약

☞ 모든 종목이 이슈로 떠오를 때 고점 매수 금지!
☞ 배당수익률 3% 이상인 종목 편입 추천!
☞ 일정 기간을 정한 후 '종목 순환 매매' 시도하기!
☞ 종목 선정 시엔 부채비율 200% 이상, 영업이익 적자 기업 피하기!

▼ 새는 돈 꽉 잡는 전문가 주식토크, 필살기 고수외전
[전체보기] 자녀를 위한 주식투자 성공백서

▼ 국내부터 해외투자까지 매일 키워가는 투자실력
[바로가기] 증권 전문 유튜브채널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기획·구성 SBS Biz뉴 미디어부 강혜라)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고수외전] -60% 손실 난 주린이는 손절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고수외전] 전문가가 말하는 주식 종목 똑똑하게 담고 버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