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부품공급 협상 연내 불발…가동 재중단 위기
SBS Biz 조슬기
입력2020.12.31 18:15
수정2021.01.03 22:23
[앵커]
자동차업계의 갈등도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와 협력업체간 부품공급 협상, 그리고 르노삼성 노사의 임단협 모두 해를 넘기게 됐습니다.
조슬기 기자, 쌍용차가 부품 공급사와 협상에서 결국 접점을 못 찾은 겁니까?
[기자]
네, 외국계 협력사 2곳과의 부품공급 재개 협의가 연내 불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그워너오창과 콘티넨탈오토모티브라는 부품 회사인데요.
이들 업체는 쌍용차에 올해 안에 부품 공급을 재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실제로 두 회사는 쌍용차의 대금 지불 능력에 줄곧 의문을 제기하며 현금결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만약 이들 업체가 쌍용차에 부품 공급을 계속 거절할 경우 가까스로 재개한 공장 가동은 새해부터 다시 멈출 수밖에 없습니다.
[앵커]
현재 부품 수급은 어느 정도로 이뤄지고 있습니까?
[기자]
앞서 공급을 중단한 외국계 부품사 2곳을 제외한 다른 3곳은 공급을 재개했습니다.
현대모비스와 S&T중공업은 자동차 헤드램프와 차축 어셈블리 공급을 지난 29일부터 시작했고요.
LG하우시스도 일시 중단한 자동차 범퍼 공급을 재개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쌍용차의 부품수급 우려는 여전한 모습인데요.
이 때문에 쌍용차 중소 협력업체들은 대기업과 외국계 부품사에 납품 정상화를 요구하며 생산 중단 장기화에 따른 연쇄 부도와 실업 위기를 막아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앵커]
르노삼성 임단협도 연내 타결은 불발된 겁니까?
[기자]
르노삼성 노사 협상은 지난 9월 6차 실무교섭 이후 현재 3개월 가까이 교착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회사 측이 지난 22일 노조에 다음 달 본교섭 재개 일정을 조율하자는 공문을 발송한 상태지만 교섭이 순조롭게 이뤄질지는 의문이라는 평가가 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SBSCNBC 조슬기입니다.
자동차업계의 갈등도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와 협력업체간 부품공급 협상, 그리고 르노삼성 노사의 임단협 모두 해를 넘기게 됐습니다.
조슬기 기자, 쌍용차가 부품 공급사와 협상에서 결국 접점을 못 찾은 겁니까?
[기자]
네, 외국계 협력사 2곳과의 부품공급 재개 협의가 연내 불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그워너오창과 콘티넨탈오토모티브라는 부품 회사인데요.
이들 업체는 쌍용차에 올해 안에 부품 공급을 재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실제로 두 회사는 쌍용차의 대금 지불 능력에 줄곧 의문을 제기하며 현금결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만약 이들 업체가 쌍용차에 부품 공급을 계속 거절할 경우 가까스로 재개한 공장 가동은 새해부터 다시 멈출 수밖에 없습니다.
[앵커]
현재 부품 수급은 어느 정도로 이뤄지고 있습니까?
[기자]
앞서 공급을 중단한 외국계 부품사 2곳을 제외한 다른 3곳은 공급을 재개했습니다.
현대모비스와 S&T중공업은 자동차 헤드램프와 차축 어셈블리 공급을 지난 29일부터 시작했고요.
LG하우시스도 일시 중단한 자동차 범퍼 공급을 재개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쌍용차의 부품수급 우려는 여전한 모습인데요.
이 때문에 쌍용차 중소 협력업체들은 대기업과 외국계 부품사에 납품 정상화를 요구하며 생산 중단 장기화에 따른 연쇄 부도와 실업 위기를 막아달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앵커]
르노삼성 임단협도 연내 타결은 불발된 겁니까?
[기자]
르노삼성 노사 협상은 지난 9월 6차 실무교섭 이후 현재 3개월 가까이 교착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회사 측이 지난 22일 노조에 다음 달 본교섭 재개 일정을 조율하자는 공문을 발송한 상태지만 교섭이 순조롭게 이뤄질지는 의문이라는 평가가 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SBSCNBC 조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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