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국적기 통합…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은?
SBS Biz 최나리
입력2020.11.17 07:07
수정2020.11.17 07:08
[앵커]
대한항공이 산업은행으로부터 8천억 원을 지원받아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양대 국적 항공사가 합쳐지면 소비자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최나리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두 항공사가 통합해서 운영되는 거잖아요.
하나하나 좀 보죠.
우선, 노선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조정이 있을 겁니다.
어제(16일) 산업은행은 노선을 합리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두 항공사의 중복됐던 노선이 단일 노선으로 정리되고, 수익이 나지 않는 일부 노선은 감축이나 폐지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같은 날 같은 시간대 중복노선을 없애고, 시간대나 요일을 조정하게 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도 있습니다.
[앵커]
사실상 독점이라 가격이 오르는 것 아닐까 하는 걱정도 있어요?
[기자]
어제 인터넷 카페 등에서는 이 문제로 한창 뜨거웠었는데요.
정부는 독점 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국제선 항공 운임은 항공협정에 의해 상한선이 설정돼 있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외항사와 저비용항공사(LCC)와의 경쟁 등으로 급격한 운임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대한항공이 자본잠식 상태의 아시아나를 떠안았고, 통합 이후 수익성 개선이 급선무인 만큼 요금 인상 우려는 여전한 상황입니다.
[앵커]
마일리지도 합쳐지는 것인지 궁금한데요?
[기자]
일단 아시아나 마일리지는 소멸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는 일정 유예기간을 거쳐 통합되는데요.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대한항공을 이용하거나 제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1 대 1로 같은 가치를 인정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카드사 등에서 두 회사의 마일리지 가치를 다르게 인정하는 등 상대적인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항공 동맹사의 서비스 제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은 에어프랑스·델타항공 등과 함께 스카이팀 소속이고, 아시아나는 루프트한자·유나이티드항공 등이 가입된 스타얼라이언스 소속인데요.
통합 후 아시아나는 스타얼라이언스를 탈퇴할 가능성이 큽니다.
두 회사 소비자가 한곳으로 몰리면서 보너스 좌석 예약이나 제휴 서비스 이용 경쟁이 심해질 수 있는 문제도 남아 있습니다.
[앵커]
두 회상의 저비용항공사, LCC는 어떻게 운영되는 것입니까?
[기자]
진에어, 그리고 에어부산, 에어서울 3개사도 단계적으로 통합될 것으로 예고됐는데요.
역시 중복 노선의 경우는 조정하겠지만, 스케줄 다양화 등 소비자의 편익을 더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운용할 방침입니다.
이번 통합 LCC 3사를 비롯해 업계 재편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업계는 저가 운임 출혈 경쟁을 줄이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산업은행으로부터 8천억 원을 지원받아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양대 국적 항공사가 합쳐지면 소비자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최나리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두 항공사가 통합해서 운영되는 거잖아요.
하나하나 좀 보죠.
우선, 노선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조정이 있을 겁니다.
어제(16일) 산업은행은 노선을 합리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두 항공사의 중복됐던 노선이 단일 노선으로 정리되고, 수익이 나지 않는 일부 노선은 감축이나 폐지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같은 날 같은 시간대 중복노선을 없애고, 시간대나 요일을 조정하게 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도 있습니다.
[앵커]
사실상 독점이라 가격이 오르는 것 아닐까 하는 걱정도 있어요?
[기자]
어제 인터넷 카페 등에서는 이 문제로 한창 뜨거웠었는데요.
정부는 독점 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국제선 항공 운임은 항공협정에 의해 상한선이 설정돼 있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외항사와 저비용항공사(LCC)와의 경쟁 등으로 급격한 운임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대한항공이 자본잠식 상태의 아시아나를 떠안았고, 통합 이후 수익성 개선이 급선무인 만큼 요금 인상 우려는 여전한 상황입니다.
[앵커]
마일리지도 합쳐지는 것인지 궁금한데요?
[기자]
일단 아시아나 마일리지는 소멸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는 일정 유예기간을 거쳐 통합되는데요.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대한항공을 이용하거나 제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1 대 1로 같은 가치를 인정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카드사 등에서 두 회사의 마일리지 가치를 다르게 인정하는 등 상대적인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항공 동맹사의 서비스 제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은 에어프랑스·델타항공 등과 함께 스카이팀 소속이고, 아시아나는 루프트한자·유나이티드항공 등이 가입된 스타얼라이언스 소속인데요.
통합 후 아시아나는 스타얼라이언스를 탈퇴할 가능성이 큽니다.
두 회사 소비자가 한곳으로 몰리면서 보너스 좌석 예약이나 제휴 서비스 이용 경쟁이 심해질 수 있는 문제도 남아 있습니다.
[앵커]
두 회상의 저비용항공사, LCC는 어떻게 운영되는 것입니까?
[기자]
진에어, 그리고 에어부산, 에어서울 3개사도 단계적으로 통합될 것으로 예고됐는데요.
역시 중복 노선의 경우는 조정하겠지만, 스케줄 다양화 등 소비자의 편익을 더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운용할 방침입니다.
이번 통합 LCC 3사를 비롯해 업계 재편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업계는 저가 운임 출혈 경쟁을 줄이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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