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유통 공룡’ 탄생…쿠팡·네이버 등과 경쟁할 듯
SBS Biz 이광호
입력2020.11.11 12:07
수정2020.11.11 12:16
[앵커]
GS25 편의점을 운영하는 GS리테일과 3대 홈쇼핑 업체 중 한 곳인 GS홈쇼핑이 합병을 결정했습니다.
편의점과 홈쇼핑이 한 회사가 되는데, 네이버와 쿠팡 같은 온라인 업체가 경쟁자로 거론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합병의 영향, 이광호 기자 연결해서 짚어보겠습니다.
일단 회사 측의 합병 후 목표는 어떻게 됩니까?
[기자]
두 법인을 합쳤을 때 올해 예상 매출액은 15조 4천억 원가량입니다.
회사 측은 이를 5년 뒤인 2025년까지 연평균 10%씩 성장 시켜 25조 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특히 모바일 매출액을 7조 원으로 제시했는데, 올해 2조 8천억 원가량인 매출 규모의 2.5배입니다.
두 회사의 합병은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하는 형태로 이뤄지며, 통합 법인은 내년 7월쯤 출범할 전망입니다.
[앵커]
홈쇼핑과 편의점을 합쳤는데, 온라인 규모를 늘리겠다는 게 특이한데요.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기자]
편의점과 홈쇼핑 모두 장기적으로 사양길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편의점은 지난해 이미 점포 수 4만 개를 훌쩍 넘어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출점 제한까지 생긴 상황입니다.
홈쇼핑 역시 TV 시청 인구가 줄면서 이미 모바일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두 회사가 합병하면 각자 가지고 있는 물류 시스템을 합쳐 고도화된 배송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온라인 쇼핑 강자인 네이버와 쿠팡 등과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SBSCNBC 이광호입니다.
GS25 편의점을 운영하는 GS리테일과 3대 홈쇼핑 업체 중 한 곳인 GS홈쇼핑이 합병을 결정했습니다.
편의점과 홈쇼핑이 한 회사가 되는데, 네이버와 쿠팡 같은 온라인 업체가 경쟁자로 거론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합병의 영향, 이광호 기자 연결해서 짚어보겠습니다.
일단 회사 측의 합병 후 목표는 어떻게 됩니까?
[기자]
두 법인을 합쳤을 때 올해 예상 매출액은 15조 4천억 원가량입니다.
회사 측은 이를 5년 뒤인 2025년까지 연평균 10%씩 성장 시켜 25조 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특히 모바일 매출액을 7조 원으로 제시했는데, 올해 2조 8천억 원가량인 매출 규모의 2.5배입니다.
두 회사의 합병은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하는 형태로 이뤄지며, 통합 법인은 내년 7월쯤 출범할 전망입니다.
[앵커]
홈쇼핑과 편의점을 합쳤는데, 온라인 규모를 늘리겠다는 게 특이한데요.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기자]
편의점과 홈쇼핑 모두 장기적으로 사양길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편의점은 지난해 이미 점포 수 4만 개를 훌쩍 넘어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출점 제한까지 생긴 상황입니다.
홈쇼핑 역시 TV 시청 인구가 줄면서 이미 모바일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두 회사가 합병하면 각자 가지고 있는 물류 시스템을 합쳐 고도화된 배송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온라인 쇼핑 강자인 네이버와 쿠팡 등과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SBSCNBC 이광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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